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반도체

DB하이텍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6.
반응형

DB하이텍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DB하이텍 주가그래프
DB하이텍 주가(2021.06.25)

DB하이텍 주가는 올 초 반도체 주들이 제일 각광받을 때에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후에는 다른 반도체 주들과 같이 정체 중인 모습인데요, 사실 기업의 이익을 볼 때에는 매우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현재 주가가 고평가 되어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까지의 실적을 반영하는지 알면 투자하기에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실적으로 매력적인 종목인 DB하이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기업 소개

DB하이텍 기업개요 사진
DB하이텍 기업개요

DB하이텍은 반도체 제조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파운드리 사업으로 웨이퍼 생산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공장 가동률이 98.9%에 이르고 공급난으로 소요가 계속해서 증가되고 있습니다. 고객사들이 DB하이텍에게 공장 증설을 요청하고 있지만 공장에 투자해도 3년 뒤인 2024년에나 수익을 거둬드릴 수 있기 때문에 그 시점 가격이 어떨지 몰라서 고민하는 중인 모습입니다. 아마 높은 가격으로 꾸준하게 판매하지 않을까 예상되는 상황입니다. 현재 실적을 살펴보면서 직접 투자하기 괜찮은 주가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DB하이텍 당기순이익
DB하이텍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당기순이익을 보시면 최근에 매우 좋아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의 당기순이익도 자본총계에 비하면 매우 좋은 모습입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478억을 기록하면서 2000억 이상의 한 해 당기순이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확실히 수요의 증가가 가격의 상승을 이끌어냈고 실적이 좋게 나오고 있다고 보입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DB하이텍 자산,부채,자본총계표
DB하이텍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을 보시게 되면 부채는 계속 줄어들었지만 자본총계는 꾸준히 상승했습니다. 주식 수도 증가되지 않았으니 재무건전성이 매우 좋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가진 자본에 비해 벌어드리는 돈은 매우 많은 상황이며, 성장성이 높은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PER, PBR, 주가

DB하이텍 PBR표
DB하이텍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3.17배이지만 과거에는 낮은 모습이었습니다. 이렇게 실적 좋은 종목을 저평가 때 미리 발견했다면 투자에 거리낌이 없었을 것입니다. 다만 현재 자본에 비해 주가는 3배의 평가입니다. 사실상 당기순이익의 증가를 반영했다고 보입니다.

 

4. 배당금

DB하이텍 배당금표
DB하이텍 배당금(2017,2018,2019,2020)

DB하이텍의 배당금은 일정한 금액으로 주가가 상승한 지금으로써는 매우 낮은 배당금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DB하이텍의 반도체 사업은 디지털 시대에 필수 소재로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새로운 제품을 만든다면 기술적 혁신이 효율을 올릴 것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시장 점유도 괜찮은 모습이라고 여겨집니다. 수익이 가진 자본에 비해 잘 나오고 있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실적이 좋아졌기 때문인데, 수급이 몰리지 않는 한(or 코스피 증가), 큰 주가 상승은 어려워 보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DB하이텍은 반도체 제조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현재 반도체 수요 증가에 따라 좋은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미래적으로 수요는 꾸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PBR이 1배였거나 저평가였다면 고성장으로 무조건 사야 되는 종목이었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현재는 자기 자본의 3배에 해당하는 주가가 되어 있으며, 실적이 2000억 정도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반도체 주들에 수급이 몰리거나 코스피가 크게 상승하지 않는 한 주가는 정체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집니다. 좀 더 싸졌을 때에 투자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