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전략 모음

<재테크:주식투자 전략> 1. 주식 시장을 분석하자(주식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5. 13.
반응형

<재테크:주식투자 전략> 1. 주식 시장을 분석하자(주식전망)

주식투자전략, 주식시장을 분석하자 대표사진
주식 투자 전략<1. 주식시장을 분석하자>

 이번 글은 제가 공부하고 투자하면서 알게 된 투자 전략들을 공유하고자 만들었습니다. 몇 가지 기준들을 중심으로 작성할 것이며, 제가 생각하는 기준이므로 투자에 참고만 하시기를 바랍니다. 기존에는 각각의 주식 종목들만 분석해왔지만 주식 투자를 위해서 다른 부분도 살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작성하는 글인 "1. 주식 시장을 분석하자" 외에도 지속적으로 투자전략을 공유할 예정이니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0. 기본적인 돈(자본)에 대한 이해 <코로나 19에서 어떻게 회복했는가.>

 코로나 19로 인해 실물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주식 시장 또한 폭락을 면치 못했습니다.  그런데 왜 주식 시장은 다시 엄청난 상승을 이룰 수 있었을까요? 이는 돈에 대한 관점을 가지고 본다면 당연한 일입니다. 기본적으로 돈(화폐)은 자본(주식, 부동산, 금 등)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돈이 적어지면 돈의 가치가 상승하여 자본이 하락하고 돈이 많아지면 돈의 가치가 하락하여 자본이 상승합니다. 코로나 19로 돈이 적어지면서 돈의 가치가 상승했고 자본은 하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반대로 어려워진 경제상황을 이겨내기 위해 많은 정부들은 돈을 뿌리기 시작했습니다. 당연히 돈은 많아졌고 돈의 가치는 하락했으며, 이는 자본 상승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게다가 낮은 금리였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빚을 내기 시작했고 이는 화폐 수량의 큰 증가를 만들었습니다. 결국 화폐 유동성의 증가로 화폐가치는 하락했고 자본 시장은 높은 성장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식 시장에 거품이 많은 것이 아니냐"는 질문들도 많이 있었고, 국내나 해외의 주식들이 높은 PER(주가에 대한 당기순이익 비)를 기록한 종목들이 많았습니다. 현재 긴축(금리를 높여 빚을 줄이고 화폐의 양을 감소시키는 행동)에 대한 이야기가 정말 많이 있는데요,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자본시장과 큰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1. 초반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던 종목들은? <성장주>

 

 코로나 19로 인해 주목을 받았던 종목들은 당연히 바이오가 있었습니다. 건강에 대한 많은 관심으로 바이오 주는 오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밖에 나가기가 어려워지면서 언택트 주도 주목을 받았으며, 제일 컸던 것은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으로 친환경 사업들이 급부상했다는 것입니다. 특히 전기차 관련 주들은 엄청난 주가 상승폭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이 종목들 대부분이 성장주라는 것에 있습니다. 원래부터 엄청난 실적을 기록하던 주식 종목들이 아니라 성장성에 기반한 종목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종목들이 주목을 받게 된 것은 코로나 19라는 특별한 상황도 있지만 한 가지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저금리"입니다. 저금리는 회사의 부채에 대하여 많은 이자를 받지 않기 때문에 성장주들에게 있어서 큰 호재입니다. 당장의 수익은 나지 않기에 금리가 낮을수록 주목받게 되는 회사인 것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긴축과 관련된 금리 상승 시기에는 제일 먼저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전기차들이 힘을 쓰지 못하고 있는 것도 이와 같이 높아진 주가가 긴축의 가능성으로 화폐 유동성 감소와 금리인상의 주가 하락 요소를 맞았기 때문으로 여겨집니다.

2. 주식시장 흐름이 변하기 시작했다? <경기관련주의 주목>

 

 2021년에 들어서면서 가장 많이 듣게 된 말이 박스권이라는 이야기입니다. 급하게 올라온 주가는 조정을 받을 수밖에 없었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조정에 실망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개별 종목에서는 다른 모습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코로나 19 백신 공급에 따른 경제 회복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각국의 경제상황이 좋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가장 먼저 상향했던 것은 화학주입니다. 화학은 많은 물품들의 기본적인 소재가 되는 것을 만듭니다. 따라서 경제회복의 가장 우선으로 돌아가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화학기업들이 생산력을 높임에 따라 바닥까지 떨어졌던 석유 가격은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석유 가격의 상승은 유가 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했고 코로나 19에 큰 타격을 받았던 정유업체들이 큰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당연히 주가도 이에 따라 상승했습니다. 게다가 정유업체들은 코로나가 회복된다면 차와 선박의 이동도 높아질 것이기에 더 큰 주가 상승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이 일어나는데요, 화학주를 기반으로 생산품들을 만들었더니 배가 없었던 것입니다. 운송운임은 기존의 4배를 기록하고 있으며 컨테이너선의 가격을 곧바로 수정할 수 있는 Hmm의 실적은 1분기에 1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많은 선박회사들이 배를 구하고 싶어도 배를 건조하는 데에는 2년이라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이러한 운임은 어느 정도 지속될 것입니다. 또한 운임 상승(선박 부족)에 의해 조선업이 다시 주가 상승을 이루었습니다. 오랜만에 많은 수주고 조선업에 몰렸고 이는 주가 상승 요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조심해야 할 것은 조선업은 바로 영업이익에 반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적자가 심한 기업(삼성중공업 등: 개별종목 분석에서 위험성 언급함)은 피해야 합니다.

 

 조선업이 각광을 받게 되자 철강업계도 마찬가지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자동차와 선박, 가전제품 등 경기회복에 따라 많이 만드는 물품들의 기본 재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몰린 철강수요로 인해 대표적인 기업 POSCO(포스코)는 1조 원이 넘는 당기순이익을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철강의 가격이 크게 상승했는데요, 이를 판매물품에 적용할 수 있는 대기업에는 투자가 긍정적이지만 가격을 올릴 수 없는 중소기업에게는 큰 타격이 되었습니다.

 

 결국 이 경기순환의 모습을 표현하면 화학-> 정유, 운송-> 조선-> 철강으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되었습니다. 영업이익이 높은 기업임과 동시에 코로나 19에서 회복될 때에 큰 주가 상승이 되지 않았던 종목임으로 현재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뿐만 아니라 식자재 등의 원재료 가격이 크게 급등함에 따라 식품주인 CJ제일제당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04.07 - [주식종목 분석/조선주] - 삼성중공업 주가 분석(배당금)

 

3. 지금부터 눈여겨봐야 할 종목은? <소비주, 은행주, 건축주>

 

 아마도 많은 분들이 관심이 있으신 것은 "지금부터 시장 흐름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일 것"입니다. 일단 돈이 많이 풀렸습니다. 결국 코로나 19에서 자유를 되찾게 된다면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는 소비가 많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는 2007~8년에 일어났던 금융위기 이후에 2010년쯤에 나타난 소비 모습이랑 비슷하다고 여겨지는데요, 당시에 반도체와 자동차 주는 소비주로서 좋은 주가를 보였다고 합니다. 제가 투자를 한다면 고평가를 이루는 종목보다는 저평가 소비주를 선택할 것이며, 개인적으로는 현대자동차가 저평가(개별주식 종목분석 참조)의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현대자동차 또한 성장주로써 올라갔다 내려왔던 모습을 보였는데, 금리 상승과 소비가 만났을 때 어떤 것이 더 강력하게 반응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른 소비주가 저평가라면 또 고려해 볼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두 번째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은행주입니다.  지금 당장은 경기회복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지금 금리를 올린다면 빚으로 가계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큰 타격이 될 것입니다. - 이것이 잘못돼서 많은 가계가 문을 닫게 된다면 위기는 다시 올 것입니다.) 긴축재정이 쉽지 않지만 돈을 많이 풀었기에 내년에 가서는 긴축의 모습을 보여야 할 것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에도 2010년을 넘어서 0.5% 정도씩 계속해서 4번 정도 금리 상승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에도 금리 상승이 있었었는데, 이때 금융주들의 가격은 모두 올라갔습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금융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건축주를 이야기했습니다. 이건 사실 대선에 관련해서 이야기하는 것인데요, 지금 현금 유동성이 많이 풀리고 공급 감소로 주택 가격이 많이 상승했습니다. 당연히 주택 가격을 줄이기 위해서는 주택 공급을 늘려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선을 통해 나온 공략에는 바로 이 주택 가격을 잡는 정책이 들어갈 것이고 주택 공급이 가격을 잡는 일차적인 수단이기 때문에 가능성이 높습니다. 투자에 무조건이라는 단어는 없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괜찮을지 생각해보시기를 바랍니다.

4. 더 먼 미래를 바라보자 <금리가 상승했을 때>

 

 여기서 끝낼 수도 있지만 한 번 더 나아가서 시장을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 상승이 일어났음에도 경제 위기가 오지 않고 잘 마무리 지어졌다면, 그 타이밍에서 다시 성장주를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금리 상승으로 인해 성장주들의 주가는 많이 하락하고 실적이 올라오면서 고평가는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따라서 금리 상승이 마무리되었다고 생각되었을 때에 성장하는 분야가 어떤 것이 있는지 생각해보고 어떤 성장주들이 주목받을지 예상하면서 투자를 한다면 좋은 결과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하며 저는 이러한 생각으로 투자전략을 이어갈 생각입니다.

 

 

 지금까지는 제가 공부하고 투자하면서 중요하게 느낀 시장 흐름에 대한 분석입니다. 화폐와 금리가 시장과 관계가 있으며 경기 회복에는 어떤 종목들이 주목을 받고 있는지, 금리가 상승한 후에는 어떤 종목에 투자하면 좋을지까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것만으로도 투자하기 부족하긴 합니다. 왜냐하면 각 기업들의 실적들을 잘 모르고 있다면 시장이 좋아서 투자하지만 결국에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시장분석과 더불어 각 기업들의 현재 모습들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따로 많은 주식 종목들의 현황을 포스팅해두었기에 관심이 있는 분야를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후의 포스팅에서는 개별 주식 종목에서 어떤 부분을 잘 살펴봐야 하는지, 그리고 금융위기와 같은 위기상황을 위해서는 어떤 자산분배 전략들이 필요할지를 살펴볼 것입니다. 투자 전략에 대한 저의 의견이니 만큼 참고만 하시면서 조금이나마 투자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