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바이오

광동제약 주가(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5. 18.
반응형

광동제약 주가(주식투자, 배당금)

광동제약 주가표
광동제약 주가(2021.05.17)

 

광동제약 주가는 최고점을 찍고 하락한 이후 정체 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계속된 주가가 정체는 투자를 해야 할지 고민을 하게 하는데요, 현재 상황이 어떤지 살펴 보고 미래성도 살펴 보면서 주식 투자하기에 괜찮은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기업 소개
2. 최근 소식
3.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4. 핵심 질문(미래성)
5. 결론

* 기업 소개

광동제약 기업개요 사진
광동제약 기업개요

 

광동제약은 저희들이 잘 알고 있는 제약회사 입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의약품에 관련된 매출은 적은 편이며 비타500과 옥수수수염차, 삼다수가 주력 품목으로 매출액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제약회사가 이런 모습은 아쉽다고 여겨지기도 하는데요, 한편으로는 안정된 수익을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최근 소식에 나오는 광동제약의 변화하려는 모습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최근 소식

소식(1)

삼다수 넘어 신약 광동제약 기사 사진
삼다수 넘어 신약 광동제약

 

최근 광동제약의 약국, 병원영업 매출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회사 사업구조도 제약쪽으로 지속적으로 나가고 있는데요, 현재 유통 영업과 생수 영업에 비율이 높은 만큼 잘 높여 갈 수 있을지 중요할 것 같습니다. 게다가 현재 삼다수 매출이 전체의 30% 정도인데 이 판권이 항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올해 말 재계약 여부를 다시 논합니다. 이것을 잡지 못 할 경우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소식(2)

고바이오랩-광동제약, 면역개선 건강기능식품 공동개발진행 기사 사진
고바이오랩-광동제약, 면역 개선 건강기능식품 공동개발진행

 

고바이오랩은 광동제약과 명역기능 개선 용도의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기술 실시 개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해당 균주의 건강기능식품 용도에 대한 국내 상업화 권리를 공동으로 보유하는 것인데요, 향후 의약품 개발 시 협의 가능성도 열어두었다고 보고있습니다. 좋은 협력으로 또 다시 좋은 상품을 만든다면 긍정적으로 여겨집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광동제약 매출액, 영업이익표
광동제약 매출액, 영업이익(2017,2018,2019,2020)

광동제약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삼다수의 판매가 높아지면서 더욱 이익이 높아졌는데요, 2021년 1분기는 85억 정도의 영업이익으로 그렇게 높은편은 아닙니다. 아마 연 400억 정도의 모습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광동제약 자산,부채,자본총계표
광동제약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 현황을 보시게 되면 부채와 자본 의 비율은 좋은 모습입니다. 또한 자본 총계의 꾸준한 상승이 있는데요, 최근에 와서는 상승세가 더 높아진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본에 비해 성장률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괜찮은 모습이라고 여겨집니다.

 

3. PER, PBR, 주가

광동제약 PBR표
광동제약 PBR(2017,2018,2019,2020)

 

광동제약은 계속된 저평가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PBR도 0.79로 낮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바이오 섹터이면서 자본총계도 적은 편인데 저평가인 것은 신기한 모습입니다. 아마도 이유는 광동제약이 제약으로 돈을 벌기보다는 삼다수나 다른 음료를 통해 벌어드리는 수익이 50%이상이 되는 것이 크다고 여겨집니다.

 

4. 배당금

광동제약 배당금표
광동제약 배당금(2017,2018,2019,2020)

 

광동제약 배당금은 1%정도의 모습을 보이며 높지 않습니다. 주가 상승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광동제약은 바이오 분야로 사람들에게 매우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기술적 혁신은 어려우며 새로운 신약개발이나 좋은 음료 개발이 더 중요해보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의약품 관련에서는 시장점유율이 좋지 않습니다. 이 부분을 개선해나가야할 것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저평가입니다. 최근 고점을 찍었을 때에는 아마도 고평가로 갔었을 것인데요, 안정된 수익이 있으나 의약품 개발이 더디다보니 아쉬운 모습인 것 같습니다. 삼다수의 판권과 의약품 개발이 중요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광동제약은 수출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 결론

 

광동제약은 의약품 관련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유통분야의 매출액이 높은 회사입니다. 그만큼 안정된 수익을 가지고 있음에도 기대감이 낮기에 주가도 항상 낮은편으로 분석되는데요, 그래도 최근에는 의약품 매출도 늘어나고 방향성도 높이려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다만 지속적인 수익을 가져다주었던 삼다수의 판권을 가져오지 못할 경우, 회사에는 큰 타격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가 있기에 삼다수 판권만 지속된다면 투자가 괜찮아보이지만 그렇지 않을시에 큰 주가 하락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저평가는 투자리스크를 낮쳐줄 것이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