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에너지(+친환경)

SK디스커버리 주가(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5. 28.
반응형

SK디스커버리 주가(주식투자, 배당금)

SK디스커버리 주가표
SK디스커버리 주가(2021.05.18)

 

SK디스커버리 주가는 1번 크게 상승 후에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저도 이 종목을 20,000원 후반에 샀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요 , 60,000원 넘었을 때 팔아서 수익을 꽤 올렸습니다. 그러나 이 회사를 나중에 안 좋게 바라보게 된 것은 지주회사라는 점이었습니다. 지주 회사는 특별한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회사들의 수익을 얻는 투자 회사에 가깝습니다. 재무제표를 보면서 자산 평가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보는 것이 그래서 종요해 보였는데요, 고점에서 몰릴 경우 꽤 오랜 시간 다시 기다려야 될 수 있다고 여겨지기까지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목차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기업 소개
2.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3. 핵심 질문(미래성)
4. 결론

* 기업 소개

SK디스커버리 기업개요 사진
SK디스커버리 기업개요

 

SK디스커버리는 투자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아래 종속되는 회사로 SK가스가 대표적이며 SK플라즈마 같은 회사가 있습니다. 아마 SK가스의 실적이 좋아졌기 때문에 현금 흐름이 더 좋아진 모습이 있는데요, 그러나 결국에 지주회사라는 점이 따라다니기 때문에 성장성이 뛰어나다고 보기 어렵다고 여겨집니다. 직접 투자하기 위해서 재무제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SK디스커버리 매출액,영업이익표
SK디스커버리 매출액,영업이익(2017,2018,2019,2020)

 

SK디스커버리의 매출액은 계속해서 감소하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좋은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그러나  2021년 1분기 실적이 생각보다 작은 332억 정도로 발표되었는데요, 이 정도의 모습은 아쉽다고 여겨집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SK디스커버리 자산,부채,자본총계표
SK디스커버리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부채와 자본의 1대 1 비율 정도로 재무건전성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자본총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3. PER, PBR, 주가

SK디스커버리 PBR표
SK디스커버리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0.48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오랜만에 PBR이 상승했는데요, 지주회사의 단점이 여기에서 나옵니다. 과거 2017년에는 고평가 되었던 적이 분명히 있지만 3년간 저평가의 모습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고점에서 물릴 경우, 자본이 성장한다고 하더라도 꽤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배당금

SK디스커버리 배당금표
SK디스커버리 배당금(2017,2018,2019,2020)

 

배당금은 1.5% 정도로 작은 편입니다. 배당금보다는 주가 상승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SK디스커버리는 지주회사로 지배하는 기업들의 사업은 바이오, 친환경에 가깝기에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지배기업들은 가능할 수 있지만 SK디스커버리의 주가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미칠지는 알 수 없습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계속된 매출 감소는 좋지 않아 보입니다. 사업회사가 아니기에 평가가 어렵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저평가입니다. 다만 계속 저평가였던 모습을 보면 지금보다 상승하기도 어려워 보입니다. 이런 모습의 종목이라면 다른 종목을 알아보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지주회사로 사업이 없습니다.

 

 

* 결론

 

SK디스커버리는 지주회사로 SK케미칼, SK가스, SK플라즈마 등의 회사를 지배하고 있습니다. 이런 회사들의 배당금이나 이익을 공유하는 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사업이 없으며 자체적인 성장성도 없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결국 이런 종목들은 주가가 항상 저평가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평가에서 물릴 경우 오랜 기간 정체를 겪을 수밖에 없는 종목입니다. 아주 저점이 아닌 이상 투자에는 긍정적이지 않으며 다른 종목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다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