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 비교/플랫폼주 비교

카카오 주가 vs 네이버 주가(플랫폼주 주식투자)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8.
반응형

카카오 주가 vs 네이버 주가(플랫폼주 주식투자)

 

카카오와 네이버는 모두 국내 대표적인 플랫폼 기업입니다. 이 두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최근에 있을 수 없는 일에 가까운데요, 그렇기에 이 종목들은 사용자 수가 줄어들지 않는 한 계속해서 들고 갈 종목임에는 틀림없다고 여겨집니다. 그러나 카카오 주가와 네이버 주가 모두 좀 올라와 있기 때문에 어떤 곳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이 됩니다. 카카오는 이제 수익이 성장하는 시점이고 네이버는 꾸준한 실적이 진행 중인 회사이기 때문에 기업 간의 모습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분석해서 주식 투자는 어떤 곳에 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기업의 성장성과 현재 주가를 비교하여 투자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보겠습니다.(각각의 종목 분석은 맨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 플랫폼주 성장성 비교

카카오 자본총계표
카카오 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카카오의 자본총계를 보시게 되면 7조 4천억 정도의 자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이 2400억을 기록하였고 1년 예상 당기순이익은 8000억 정도입니다. PBR 1을 기준으로 했을 때에 PER 9에 해당하는 성장성을 보여줍니다. 최근에 당기순이익이 많이 증가했던 것이 매우 눈에 띕니다만 최근 주가가 매우 고평가이기 때문에 현재 주가에서의 성장 서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자본총계표
네이버 자본총계(2017,2018,2019,2020)

네이버의 자본총계는 8조 정도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2020년 당기순이익이 8000억 정도로 나왔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PBR 1을 가정한다면 PER는 약 10 정도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당기순이익은 8000 이하의 모습을 계속 보여왔기에 1조 이상에 대한 기대감은 있지만 도달이 쉽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카카오와 네이버는 모두 자본의 총계가 비슷하고 현재 벌어드리는 당기순이익도 비슷한 모습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주가가 어느 정도를 반영하고 있는지가 중요해질 것입니다.

 

* 플랫폼주 주가 비교

카카오의 주가가 126,000원에서 PBR은 8.17배, 네이버 주가가 362,000원에서 PBR이 2.43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카카오의 주가가 네이버보다 크게 고평가 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카카오의 실적이 계속해서 크게 상승하고 있기에 1조 이상의 당기순이익을 먼저 기록한다는 예상이 반영되었다고도 여겨집니다. 또한 스마트폰 시대에 카카오톡은 사용이 계속해서 유지될 것이라는 기대 또한 있다고 여겨집니다. 분명 카카오의 미래가치를 생각한다면 카카오에 투자하는 것이 맞다고 여겨지지만 한편으로 너무 고평가이기 때문에 네이버도 현재로서 괜찮다고 여겨집니다. 장기적 투자관점에서는 카카오가 좋아 보이며, 다만 너무나도 고평가이기에 금리 상승시기를 버텨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로 여겨집니다.

 

 

2021.03.19 - [주식종목 분석/플랫폼] - 카카오주식거래 분석

 

카카오주식거래 분석

카카오주식거래 분석 * 최근 소식 기업 카카오는 많은 분들이 아시는 회사로 디지털 전환을 주 업무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스마트폰의 메신저도 사람들의 대화를 디지털 상황으로 만든 것이

minvestment-stock.tistory.com

2021.05.06 - [주식종목 분석/플랫폼] - 네이버 주가 전망(주식 투자, 배당금)

 

네이버 주가 전망(주식 투자, 배당금)

네이버 주가 전망(주식 투자, 배당금) 네이버 주가는 지금까지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플랫폼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카카오와 함께 큰 주가 상승을 이루었는데요, 사

minvestment-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