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식품주

롯데칠성 주가(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9.
반응형

롯데칠성 주가(주식투자, 배당금)

롯데칠성 주가표
롯데칠성 주가(2021.06.08)

롯데칠성 주가는 올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집에 있으면서 와인의 소비가 늘어나 음료 부문과 주류 부분의 판매가 증가되고 있고 수익 개선이 어느 정도 되고 있다고 여기지기 때문인 것 같은데요, 좋아진 수익성과 현재 자본 등을 비교하여 주식투자에 괜찮을지 투자 포트폴리오에 넣어도 괜찮을 종목 일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기업 소개
2. 최근 소식
3.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4. 핵심 질문(미래성)
5. 결론

* 기업 소개

롯데칠성 기업개요 사진
롯데칠성 기업개요

 

롯데칠성의 대표 사업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입니다. 최근 몇 년간 좋은 모습을 보이지 못하다가 최근에 조금씩 좋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러한 모습이 일시적 일지 장기적으로 갈 수 있을지가 중요해 보입니다. 음료와 주류의 미래를 생각해 보았을 때, 계속해서 좋은 제품을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더 성장하기는 쉽지 않을 수도 있다고 여겨집니다. 특히 국내 시장이 좁아지고 있는 만큼, 해외 수출의 비중도 중요할 것입니다.

 

* 최근 소식

소식(1)

롯데칠성, 가격인상과 생산량 증가 기사 사진
롯데칠성, 가격인상과 생산량 증가

 

이는 사실 올해 2월에 나왔던 기사입니다. 롯데칠성이 2월 1일부터 음료 제품 가격을 4.7% 인상하기로 했다고 하는데요, 6년 만에 인상이라고 한 만큼 이번 가격 상승이 수익 개선으로 이어져야 할 것입니다. 다행히 2021년 1분기 실적 자체는 괜찮게 나왔기 때문에 가격 인상을 통한 장기적 수익의 증가도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주가가 이 기업의 자본과 성장성에 알맞은 지는 더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입니다. 직접 투자하기 위해 자세한 부분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롯데칠성 매출액,영업이익표
롯데칠성 매출액,영업이익(2017,2018,2019,2020)

 

롯데칠성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꾸준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영업이익도 323억을 기록하며 2020년(63억)보다 400% 넘는 증가를 보였습니다. 다만 2018~2020년에는 당기순이익이 적자라서 좋지 않았습니다만 2021년 당기순이익은 흑자 출발을 보이고 있기에 과거의 모습을 벗어날 수 있을지 중요해 보입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롯데칠성 자산,부채,자본총계표
롯데칠성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롯데 칠서의 부채는 자본보다 많은 모습입니다. 아직은 걱정할 정도는 아닙니다만 자본총계가 4년간 정체되었다는 것은 부정적입니다. 2020년의 자본증가도 주식 수가 늘어났기 때문에 증가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수익 개선으로 자본총계의 우상향이 필요해 보입니다.

 

3. PER, PBR, 주가

롯데칠성 PBR표
롯데칠성 PBR(2017,2018,2019,2020)

 

롯데칠성의 현재 PBR은 1.14로 고평가입니다. 과거 자본이 정체하면서 고평가 되었던 적이 없었습니다. 그렇기에 다시 자본총계가 정체한다면 주식투자를 멈춰야 할 수 있지만 자본총계가 우상향 할 것으로 예상한다면 투자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본이 1조 3000억 정도이고 올해 당기순이익이 1000억으로 예상되기에 성장성이 매우 좋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현재 주가는 적당한 가격과 약간 비싼 가격 중간에 있다고 여겨집니다.

 

4. 배당금

롯데칠성 배당금표
롯데칠성 배당금(2017,2018,2019,2020)

 

롯데 칠서의 배당금은 2.5% 정도로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수익성이 지금부터 크지는 않을 것으로 여겨지기에 배당이 2%를 넘겨 다행인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롯데칠성의 음료와 주류는 특별히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주류의 경우 약간의 부정적 시선도 있지만 최근 와인에 대한 인식은 좋아 보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기술적 혁신은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은 아니라고 여겨집니다. 특히 수익 개선이 안되었던 모습은 좋지 않았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이제 주가 상승이 이루어질 것이기에 투자하기에 나쁘지 않지만 성장성이 낮기에 큰 수익률은 기대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롯데칠성의 '처음처럼'은 세계 50개국에 수출되고 있습니다.

 

 

* 결론

 

롯데칠성은 음료와 주류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코로나 19를 맞아 주류 부분에 타격을 많이 입었습니다. 다만 최근 와인에 대한 수요 증가와 가격 인상 등을 통해서 수익구조를 변화시켜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4년간 정체했던 자본총계는 우상향의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다만 주가는 벌써 이를 반영하였다고 보이며 현재 가진 자본 대비 당기순이익을 볼 때에 성장성이 높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싸질 때 사고자 한다면 약간 애매하다고 여겨지는 시점이며, 더 높은 수익률을 원하신다면 다른 종목에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