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식품주

하이트진로 주가(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11.
반응형

하이트진로 주가(주식투자, 배당금)

하이트진로 주가표
하이트진로 주가(2021.06.11)

 

하이트진로 주가는 최근에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 주었습니다. 많이 올랐었기 때문에 약간의 조정 상태에 들어갔는데요, 현재 주가에서도 투자하게 괜찮을지 고민이 됩니다. 마스크를 벗는다면 모임이 늘어날 것이고 주류 판매도 증가될 것을 생각해 본다면 투자를 해야 할 것 같은 데, 현재 주가에 있어 주식 투자하기에 적당할지 생각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하이트진로 기업개요 사진
하이트진로 기업개요

 

하이트진로는 대표적인 주류 판매기업입니다. 매출의 50%가 소주 사업이니 얼마나 주류 쪽 사업비중이 높은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당기순이익이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렇기에 투자에 대한 관심이 생겨납니다. 특히, 코로나19가 백신으로 어느 정도 잡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마스크를 벗고 모임을 할 수 있게 된다면, 다시 주목받는 종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최근에는 와인에 대한 관심도 늘기에 주식투자종목으로 주목해보시기 바랍니다.

 

* 최근 소식

소식(1)

하이트진로, 가성비 와인으로 홈술족 잡는다 기사사진
하이트진로, 가성비 와인으로 홈술족 잡는다.

 

하이트진로는 기존 주류에서 가성비 와인 시장도 노리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자택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와인 수요도 많이 증가했는데요, 가성비 와인으로 이 시장을 진출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신세계백화점 본점, 현대백화점(목동점, 천호점, 판교점), 현대 프리미엄 아웃렛 송도점, 전국 와인샵 등에서 판매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사실 이러한 모습도 중요하지만 해외에 수출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그래도 모임이 늘어날 때에는 한 번 더 충분히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실적이 뒷받침하지 않는다면 다시 폭락의 조정으로 이어질 것이기에 재무제표를 분석함으로써 직접 투자하는 기준을 만들어보고자 합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하이트진로 매출액,영업이익표
하이트진로 매출액, 영업이익(2017,2018,2019,2020)

 

하이트진로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최근에 좋은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800~900억 정로를 기록했으며 2021년 예상 당기순이익은 1100억 정도로 계산되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계속 이러한 상승세를 보여주어야 투자하기에 좋은 기업이 될 것입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하이트진로 자산,부채,자본총계표
하이트진로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하이트진로의 부채는 자본보다 2배 많습니다. 안전한 자산현황은 아닙니다. 그래도 자본총계가 계속해서 줄다가 최근에 와서 상승세로 돌아선 것은 고무적입니다. 자본총계의 상승만 계속 이어질 수 있다면 부채 비율은 크게 문제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PER, PBR, 주가

하이트진로 PBR표
하이트진로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2.65로 매우 높습니다. 그런데 과거 이익이 좋지 않았을 때에도 주가는 고평가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주가가 고평가 되어있긴 합니다만 영업이익이 좋아졌기에 나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고평가라는 것은 분명한 리스크이며, 지금부터 얻을 수익률은 낮게 측정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PBR 1을 기준으로 한다면 PER는 10 정도로 성장성은 보통이지만 현재 주가에서는 성장성이 낮게 측정됩니다. 기왕이면 더 싼 가격에 구매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배당금

하이트진로 배당금표
하이트진로 배당금(2017,2018,2019,2020)

 

과거 하이트진로의 배당금은 좋은 편에 속했지만 현재 2% 때에 이르면서 보통의 모습입니다. 이것도 낮다고 하기는 어렵지만 아쉽다고 여겨집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주류사업이 긍정적이라고만 볼 수 없지만 최근 와인에 대한 인식 등은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특별한 기술적 혁신은 어렵습니다. 수요가 중요합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현재 괜찮은 시장점유율이라고 보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분명 높은 주가이기에 리스크는 있다고 여겨집니다만 과거 실적이 나쁠 때에도 이상하게 높은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계속해서 좋아질 것으로 생각한다면 투자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지만 기왕이만 가격이 싸졌을 때에 구매하는 것이 더 좋아 보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최근 하이트진로 '테라'가 수출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수출을 늘려간다면 매우 좋은 모습일 것입니다.

 

 

* 결론

 

하이트진로는 주류기업으로 최근에 좋은 실적을 보이면서 주가도 크게 상승했습니다. 현재 주가는 분명히 고평가이며 이는 리스크가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다만 과거 실적이 아쉬울 때에도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을 생각한다면 장기적 실적 상향을 가정할 때에는 괜찮다고 보입니다. 그러나 당연히 싸게 살 수 있다면 그게 더 좋을 것입니다. 최근 하이트진로의 '테라'가 미국, 홍콩, 싱가포르에 수출을 시작했으니 이를 통해 실적 상향에 된다면 좋아 보입니다. 또한 코로나19를 벗어나 마스크를 벗고 모임을 하게 될 때에 주류 종목은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다고도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