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바이오

씨젠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16.
반응형

씨젠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씨젠 주가표
씨젠 주가(2021.06.16)

씨젠 주가는 최고 16만 원까지 올라갔지만 최근 6만 원 때까지 하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코로나 진단키트의 매출로 회사가 큰 기대를 받다가 백신의 공급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매출이 다시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인데요, 그렇기에 계속해서 투자하기에 적당한지 분석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바이오 관련 기업의 경우 외부 요인으로 주가가 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는 실적이 뒷받침되는 지도 어느 정도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소식과 현재 재무구조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씨젠 기업개요 사진
씨젠 기업개요

씨젠은 유전자 진단 관련 시약 및 기기 개발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코로나19 진단키트 관련주로 매우 큰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요, 점차 코로나로부터 자유를 찾아감에 따라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익이 크게 감소할 수밖에 없는 모습입니다. 씨젠이 주목을 받으려면 큰 병이 발생할 때 만이라는 것은 외부요인에만 주가 상승이 크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그만큼 실적위주의 주식투자가 어려워 보이긴 합니다.

 

* 최근 소식

소식(1)

씨젠 백신보급으로 변곡점을 맞아 기사 사진
씨젠 백신 보급으로 변곡점을 맞아

씨젠의 작년 매출의 80%가 진단키트에서 발생했다고 합니다. 씨젠 측은 미래에 대한 우려가 커져 주가에 왜곡이 생겼다고 하는데요, 신사업과 인수합병 등에 관한 일부 경과를 하반기에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진단키트가 아닌 다른 제품에서 발생한 수익이 과거보다 30% 매출이 증가해서 2020억 원이라고 합니다. 회사 매출의 20%가 진단키트가 아닌 다른 매출인 만큼 더 늘릴 수 있을지가 중요해 보입니다. 씨젠은 식물, 동물 등 비인간 분야로 진단 영역도 넓혀갈 예정입니다. 직접 투자하기 위해 재무제표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씨젠 매출액,영업이익표
씨젠 매출액,영업이익(2017,2018,2019,2020)

씨젠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시게 되면 코로나19에 얼마나 큰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도 나오겠지만 자기 자본의 몇 배가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할 정도입니다. 그렇기에 이 정도의 수익이 나오지 않을 경우도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이 1600억대가 나오면서 2021년까지는 2020년과 비슷한 모습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씨젠 자산,부채,자본총계표
씨젠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작년 당기순이익이 5000억이었기에 자본총계는 말도 안 되는 성장을 보여주었습니다. 올해의 수치도 합해진다면 자본총계는 1조가 넘어갈 것입니다. 그런데 코로나가 없어지면 기존의 수익으로는 1조에 100억 정도록 PBR 1에 PER가 100이 되는 저성장 기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주가가 얼마나 평가되어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3. PER, PBR, 주가

씨젠 PBR표
씨젠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4.31배로 지금까지 보다는 낮아 보입니다. 그런데 2017~2019까지는 자본총계가 1000억대에서 고평가 된 수치입니다. 반면 2020년도와 현재는 자본이 크게 상승한 이후의 평가입니다. 그만큼 주가가 크게 상승했다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정도의 고평가에서 이익이 만약 예전으로 돌아가 버린다면 주가가 상승하기는 어려운 수치라고 여겨집니다. 그렇기에 주가 하락이 결국엔 될 수밖에 없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4. 배당금

씨젠 배당금표
씨젠 배당금

씨젠의 2020년 배당금은 1%가 되지 않으며 매우 낮습니다. 주가 상승에만 초점을 맞추어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씨젠의 진단 키트 시약 사업은 인간의 생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에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기술적 혁신보다도 수요가 중요할 것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진단키트에서는 좋은 모습입니다. 다만 시장의 수요가 감소한다면 타격은 어쩔 수 없을 것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과거 비슷한 평가가 있지만 자본총계가 많이 상승했기에 똑같이 볼 수는 없습니다. 과거의 영업이익으로 돌아간다면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진단키트를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씨젠은 코로나19로 인해 진단키트의 수요가 늘면서 실적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다만 백신으로 인해 코로나가 잡힌다면 기존의 영업이익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현재의 주가는 고평가 되어있기에 매우 저성장이라고밖에 볼 수 없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투자를 하기엔 애매한 종목이라고 여겨지는데, 그 이유는 내부 실적보다 외부 요인에 의한 주가 상승을 바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진단키트의 수요가 증가하려면 병이 계속 발생하는 경우밖에 없습니다. 변이 코로나가 계속되지 않는 이상 씨젠에 투자는 잠시 미뤄둘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