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항공기(우주)

한국항공우주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18.
반응형

한국항공우주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한국항공우주 주가표
한국항공우주 주가(2021.06.17)

한국항공우주 주가는 최근 상승세를 보인 후 약간의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과거에 좋았던 모습이 있었지만 현재는 아쉬운 모습인데요, 현재의 주가에도 주식 투자하기에 적합할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한국항공우주의 사업과 현재까지의 수익들, 주가를 살펴보면서 투자 의견을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한국항공우주 기업개요 사진
한국항공우주 기업개요

한국항공우주의 사업은 항공기, 우주선 등의 제조 및 정비입니다. 항공기의 수요가 크다고는 생각하기가 어렵고 우주 관련 사업도 아직은 크게 수익을 내기는 어렵다고 보입니다. 위성을 쏘고는 있는데 이를 통해 효율을 올릴 수 있을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사업의 미래성이 빠르게 오기는 어려워 보이는데요, 현재의 상황을 토대로 분석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한국항공우주 매출액,영업이익표
한국항공우주 매출액, 영업이익(2017,2018,2019,2020)

한국항공우주의 영업이익은 최근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의 경우 2019년에는 1600억대 2020년에는 700억대로 변동성이 큰 편입니다. 자본이 1조가 넘기 때문에 1000억 이상의 당기순이익은 꾸준히 기록해주어야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당기순이익 1000억 이상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한국항공우주 자산,부채,자본총계표
한국항공우주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현황을 보시게 되면 부채가 자본에 비해 3배가 많습니다. 이자 발생 부채가 2020년 기준 1조라는 것은 다행이지만 부채의 비율이 높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나마 2018년에는 자본총계가 감소했지만 이후에는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성장성이 높지는 않지만 꾸준한 자본증가는 좋은 표시라고 여겨집니다.

 

3. PER, PBR, 주가

한국항공우주 PBR표
한국항공우주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2.72배로 고평가입니다. 과거 고평가였기 때문에 주가도 계속해서 하락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최근에 와서 제일 낮았던 것이 2배 정도입니다. 현재 성장성이 낮은 편이기에 고평가라고 생각할 수 있고 다만 지금까지 최저점이 2배였기에 그 이하로는 잘 안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고평가는 언제나 내려갈 수 있기에 좀 더 저평가되고 성장성 높은 종목을 찾는 것이 더 좋아 보입니다.

 

4. 배당금

한국항공우주 배당금표
한국항공우주 배당금(2017,2018,2019,2020)

한국항공우주의 배당금은 1% 정도로 매우 낮은 모습입니다. 배당금을 바라보기보다는 주가가 저평가일 때 구매해서 차익을 추구해야 할 것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한국항공우주의 사업은 최근 우주에 대한 관심도 증가되기에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기술적 혁신으로 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우주 관련 사업이 이익을 내기까지는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아직은 높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수익도 높은 편은 아닙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낮은 성장성에 수익이 변동성이 크기에 투자 리스크는 있다고 판단됩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국산 항공기 수출 시 위성도 함께 파는 패키지 딜을 추진 중입니다.

 

 

* 결론

 

한국항공우주는 항공기 및 우주 관련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도 위성을 쏘아 올리기도 했다고 하는데, 미래에 새로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시기가 빠르게 온다고 보기는 쉽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그 와중 현재 주가는 고평가이며, 성장성은 낮은 모습입니다. 이익이 늘어나서 성장성이 올라가지 않는다면, 다른 성장성이 높고 저평가된 종목을 찾아보려고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