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바이오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18.
반응형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표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2021.06.18)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는 상장 이후 큰 폭으로 하락했다고 올라온 후 조정상태에 있습니다. 특히 오늘은 보호예수가 풀리면서 큰 폭 하락을 기록했는데요, 상장한 지 얼마 안 돼서 주가 변동성이 큰 편에 속합니다. 결국 실적을 예상해서 투자해야 할 것 같은데요, 바이오 분야이기 때문에 미래성은 좋아 보이지만 현재 주가가 너무 높다면 낮은 주가에서 사는 것이 좋을 것이기에 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업에 대한 소개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기업 소개

SK바이오사이언스 기업개요 사진
SK바이오사이언스 기업개요

SK바이오사이언스의 사업은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 지식재산권의 임대입니다. 현재에도 대상포진 백신의 국내 시장 점유율 46%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점차 바이오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매력적인 종목임에는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비싸게 산다면 그만큼 수익률도 낮을 것이기에 현재 주가가 비싼지 비싸지 않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투자를 위해 재무제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SK바이오사이언스 매출액,영업이익표
SK바이오사이언스 매출액,영업이익(2018,2019,2020,2021(E))

SK바이오사이언스의 2021년 예상 영업이익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은 537억, 당기순이익은 419억을 기록했는데요, 1분기 당기순이익이 이전 한 해 당기순이익보다 높기 때문에 좋은 성장성을 보여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업이익이 뛸 때마다 기업의 평가는 완전히 달라질 것입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SK바이오사이언스 자산,부채,자본총계표
SK바이오사이언스 자산,부채,자본총계(2018,2019,2020,2021(E))

상장을 하고 나서 자본총계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최근에 부채와 자본의 상황을 볼 때에 자본건전성은 매우 좋아 보입니다. 1분기 자본총계가 1조 2900억 정도로 나오기 때문에 올해 예상 당기순이익을 2000억으로 잡는다면, PER는 6~7 정도로 높은 편일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좋은 성장성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PBR 3 이상은 기본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는 자본총계가 작다는 것과 바이오 주들이 고평가가 되기 쉽다는 점을 미루어 생각한 것입니다.

 

3. PER, PBR, 주가

SK바이오사이언스 PBR표
SK바이오사이언스 PBR(2018,2019,2020,2021)

현재 주가에서 PBR은 9.01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전보다는 낮아진 주가 평가인데요, 아직도 좀 높다고 느껴지긴 합니다. 과거처럼 낮아졌을 때에 구매한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4. 배당금

SK바이오사이언스 배당금표
SK바이오사이언스 배당금

아직 성장 기업으로 배당금에 대한 소식은 없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SK바이오사이언스의 바이오 사업은 인간의 생명과 연관되어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새로운 백신과 의약품의 개발은 경제성을 올릴 것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아직은 높지 않지만 성장 가능성은 높다고 생각합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다만 좋은 성장성을 보이고 있기에 싸진다면 구매하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아스트로 제네카와 노바 백신의 위탁 생산 계약으로 수출액이 크게 증가되었습니다.

 

 

* 결론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바이오사업으로 매우 미래성이 좋다고 여겨집니다. 현재에도 백신 위탁생산으로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실적이 흔들릴 수 있으며 그래도 장기적 관점에서 우상향은 분명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현재 주가에서 너무 비싸게만 사지 않는다면 투자할 종목이라고 여겨집니다. 지금 주가는 고평가인데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좀 높다고 여겨지긴 합니다. 그렇기에 좀 더 싸지게 된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