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ETF종목 분석/KBSTAR(KB)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ETF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18.
반응형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ETF분석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주가표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주가(2021.06.18)

오늘 포스팅은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ETF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책임(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투자에 있어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을 생각해보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수익도 얻고 사회적으로도 좋다면 매우 좋은 투자형식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종목을 살펴보시게 되면 생각보다 유명한 종목만 거의 있기에 놀라기도 합니다. 그만큼 우량주 위주의 투자형식으로 안정성도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종목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KBSTAR ESG사회책임투자 종목 및 비중

ESG사회책임투자 산업별 비중표
ESG사회책임투자 산업별 비중

먼저 산업별 비중을 보시게 되면 IT 비중이 50%가 넘습니다. 이는 아래에서 보겠지만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비중이 높기 때문인데요, 미래 먹거리를 생각해보았을 때에 좋은 것 같습니다. 또한 경기 관련 업종이 다음으로 높으면서 최근 일어난 경기회복세에도 좋은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ESG사회책임투자 구성종목 TOP10그림
ESG사회책임투자 구성종목 TOP10

앞서서도 언급했지만 반도체 사업을 하는 우량주들이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고가라서 사기 힘든 엔씨소프트나 LG생활건강도 미래성이 좋고 탄탄한 기업들이기에 좋습니다. 대부분이 미래 사업의 대표주자들로 구성되어있기에 현재 수익이 많이 났더라도 충분히 미래에 더 높은 수익률을 낼 것이 당연하다고 여겨지는 구성인 것 같습니다.

 

* 분배금 및 결론

ESG사회책임투자 분배금표
ESG사회책임투자 분배금

ESG사회책임투자 분배금은 4월 말을 기준으로 1% 정도의 금액을 분배하고 있습니다. 1% 정도이기 때문에 다른 기업을 샀을 때보다는 높지 않은 배당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ETF를 사지 않게 되는 것은 수익률이 직접 종목을 샀을 때보다 낮기 때문인데요, ESG사회책임투자 ETF는 최근에 많이 수익이 나긴 했지만 사실상 우량주와 거의 차이가 없다고 여겨집니다. 자신이 못 사는 기업까지 살 수 있는 것은 좋겠지만 수익 측면에서는 삼성전자에 투자한 것과 비교해서 이게 더 수익이 날 것이라고 여기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배당금 또한 다른 기업을 찾다 보면 더 좋은 기업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사회적으로 좋은 기업에 투자한다는 것과 특별히 종목을 고르기 귀찮은 분들에게는 미래 가치는 분명하기에 매력적인 ETF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