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ETF종목 분석/KBSTAR(KB)

KBSTAR 고배당 ETF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18.
반응형

KBSTAR 고배당 ETF 분석

KBSTAR 고배당 주가표
KBSTAR 고배당 주가(2021.06.18)

KBSTAR 고배당은 최근 계속된 주가 상승세를 보여왔습니다. 아마도 금융주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최근 금리 상승시기와 더불어 주가가 같이 상승했다고 여겨집니다. 아마 이 종목에 투자하실 분들은 고배당을 목적으로 할 것인데요, 그럼에도 주가 상승도 지금의 주가 추이처럼 같이 노려보고자 할 것입니다. 따라서 KBSTAR 고배당이 어느 정도로 높은 배당을 줄 것인지와 주가 상승도 같이 바라볼 수 있는지가 중요할 것인데요, 이를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KBSTAR 고배당의 산업별 비중과 구성종목 TOP10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 KBSTAR 고배당 산업별 비중 및 구성종목 TOP10

KBSTAR 고배당 산업별 비중표
KBSTAR 고배당 산업별 비중

KBSTAR 고배당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종목은 당연하게도 금융입니다. 왜냐하면 금융의 배당금이 5% 이상 정도로 매우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반대로 생각해보면 금융주들이 주가가 올라가는 시기에는 KBSTAR 고배당의 매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쪽의 비중도 많이 들고 있기 때문에 주가 변동성에 있어서는 크지 않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KBSTAR 고배당 구성종목 TOP10도형
KBSTAR 고배당 구성종목 TOP10

구성종목의 TOP10을 보시게 되면 삼성전자의 비중도 매우 높습니다. 이는 ETF의 안전성을 높여준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금융주들을 모두 합하면 삼성전자보다 커질 것으로 여겨집니다. 대부분의 종목이 이번에 많이 올랐던 종목인데요, 다만 금융주들은 금리 상승시기에 주가를 최고로 찍고 다시 내려가기 때문에 주가가 최고점일 때에 KBSTAR고배당을 사게 된다면 주가 하락을 맞을 수 있습니다.

 

* KBSTAR 고배당 분배금 및 결론

KBSTAR 고배당 분배금
KBSTAR 고배당 분배금

KBSTAR 고배당의 분배금을 살펴보시게 되면 1년에 4번 지급됨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4월 분배금은 3% 정도로 매우 높고 다른 3번의 분배금은 1% 정도입니다. 결국 총 합치면 4~5%의 분배금이라고 여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금융주들의 배당금이 5%가 넘는 것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지금 상황에서 KBSTAR 고배당에 투자하는 것이 맞는지는 의문이 듭니다. 게다가 현재 금융주들은 주가 상승시기에 맞춰서 주가도 크게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금융주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아 보이기도 합니다.

 

결국 KBSTAR 고배당에 투자하는 것도 많은 분배금을 받고 주가도 좀 올라가길 바라는 마음에서 하는 것인데, 그렇게 되면 금융주들과의 비교는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금리 상승시기에는 금융주들이 좋기 때문에 금융주에 투자하는 것이 더 좋아 보이며 반대로 금융주들이 안 좋아져서 배당금이 약간 떨어질 때에는 싸게 투자하면서도 높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이러한 생각들을 다 고려하여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