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해운주

팬오션 주가, 간과했던 점과 현재 시점 투자의견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19.
반응형

팬오션 주가, 간과했던 점과 현재 시점 투자의견

팬오션 주가표
팬오션 주가(2021.06.18)

팬오션 주가는 최근까지 이어지는 해운업계의 엄청난 운송 가격 상승에 힘입어 엄청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이전 팬오션 포스팅에서는 4500원 시절 5000원에서 많아야 5600원 정도 팔고자 했습니다. 왜냐하면 성장성이 그렇게 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만 그때는 저평가여서 리스크 없이 단타로 10%의 수익률을 먹을 수는 있었습니다. 지금 와서 포스팅을 되돌아보자면, 해운업계의 말도 안 되는 운임 상승은 예측하지 못했고 코스피 상승 후 조정기간에 해운업계가 크게 상승했던 것을 간과했습니다. 코스피가 떨어지면서도 해운업계가 상승했던 것을 빠르게 보았더라면 더 좋은 투자전략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현재의 투자 관점을 봤을 때, 지금보다 더한 해운 사이클이 바로 올 것으로 여겨지지는 않기에 실적을 통해 상승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 팬오션의 성장성과 실적

팬오션 자본총계표
팬오션 자본총계(2017,2018,2019,2020)

팬오션의 자본총계는 2조 8천억 수준입니다. 2020년의 한 해 당기순이익은 907억이었는데,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546억을 기록하면서 2021년 당기순이익은 과거와 다르게 더 좋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다만 해운 비용이 많이 올랐음에도 장기계약 물류가 많다 보니 옆 동네 HMM에 비하여 실적이 동반하지 못하는 것은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2000억 정도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할 수 있다면 PBR 1을 기준으로 PER는 14 정도 나옵니다. 성장성은 그렇게 크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예상보다 실적이 나오지 않는다면 주가에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 팬오션 투자의견

해운업계의 업황이 좋아지면서 해운 종목인 팬오션 또한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다만 그만큼의 기대에 부흥하지 못하는 실적이 계속된다면 주가가 정체나 하락할 가능성은 높다고 여겨집니다. 왜냐하면 외적 요인은 더 이상 해운업계 비용이 그렇게 크게 상승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팬오션은 장기 물류가 많아서 실적 반영이 크지 않다는 것도 아쉽다고 여겨집니다. 즉, 현재 주가에서 해운 사이클이 다시 오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성장성이 낮은 실적으로는 주가 상승을 바라보기 어려울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