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자동차

한온시스템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1.
반응형

한온시스템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한온시스템 주가표
한온시스템 주가(2021.06.18)

한온시스템의 주가는 크게 상승한 모습입니다. 최근에는 기업 매각으로 인수합병 시장 최대어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관련 업계가 계속해서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차량용 에어컨 부품과 전기차 부품도 만드는 한온시스템의 가치는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냉매의 사용으로 사람들의 인식도 좋은 편에 속합니다. 그렇기에 주목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데요, 현재 실적과 비교해서 주가가 얼마나 이르고 있는지를 중점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외부 요인도 충분히 관련이 있겠지만 기업의 기본이 어떤지를 살펴보는 것은 투자 기준의 기본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기업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기업 소개

한온시스템 기업개요 사진
한온시스템 기업개요

한온시스템은 자동차용 부품을 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앞서서 이야기한 친환경 냉매를 활용한 차량용 전동 컴프레서는 유럽에서도 잘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헝가리 정부가 정부 보조금을 지원했고 헝가리에 3개의 공장을 돌리고 있습니다. 게다가 헝가리에 삼성 SDI,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공장과 한온시스템의 전기차 부품을 만드는 공장이 있기에 부품 수요는 잘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서 현대차에도 초고전압 대용량 전동 컴프레서를 공급했을 만큼 기술력을 가지고 있기에 차량부품회사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미래성도 뛰어나 보이는 회사이니 만큼 직접 투자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중심으로 현재 주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한온시스템 매출액,영업이익표
한온시스템 매출액,영업이익(2017,2018,2019,2020)

한온시스템은 꾸준한 영업이익을 내다가 최근에 약간 감소했었습니다. 이전에 3000억 정도의 당기순이익을 냈었는데 2020년에는 1000억 정도밖에 내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이 다시 회복세를 보였고 2021년 예상은 과거의 당기순이익 정도는 나올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가진 자본에 비하면 괜찮은 당기순이익이라고 여겨집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한온시스템 자산,부채,자본총계표
한온시스템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부채가 자본보다 2배 이상 많으면서 재무건전성이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만 최근에 많은 투자로 부채가 증가했던 것이기에 이를 통해 수익이 난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 특히 자본총계만 증가할 수 있다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2020년 주춤했지만 다시 우상향 하는 자본총계를 보여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3. PER, PBR, 주가

한온시스템 PBR표
한온시스템 PBR(2017,2018,2019,2020)

한온시스템의 현재 PBR은 4.48배로 매우 높습니다. 이전에도 한온시스템은 항상 고평가의 모습을 보여왔는데요, 현재는 가장 높은 주가 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2조의 자본을 가진 회사가 당기순이익을 3000억 버는 것은 PER 7 정도로 괜찮은 성장성이기는 합니다. 다만 4배 이상의 자본 평가는 미래 가치를 높게 평가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인수합병으로 인한 주가 상승은 이뤄질 수 있다고 보이지만 아직 실적이 나온 것은 아니기에 언제든 정체 및 하락의 가능성은 높다고 여겨집니다.

 

4. 배당금

한온시스템 배당금표
한온시스템 배당금

한온시스템의 배당금은 주가 상승으로 인해 2% 정도입니다. 현재 투자를 한다면 배당금이 높지는 않습니다. 인수합병으로 주가가 상승할지 예상하긴 힘들지만 조금 떨어졌을 때에 투자하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한온시스템의 자동차 부품사업은 친환경적 요소도 가지고 있기에 긍정적으로 여겨집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기술적 혁신이 경제적 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더 좋은 기술력은 큰 효율을 발생시킬 것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현재도 괜찮은 모습이라고 여겨지며, 점점 더 시장을 넓혀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시장에 맞춰서 더 확장할지도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외부요인이 없다면 약간 싸진 다음에 구매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의 성장성에 비해서는 분명히 비싸다고 여겨집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해외 특히 유럽에 많이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한온시스템은 자동차 부품사업을 하는 회사로 좋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기술력을 통해 미래가치도 높습니다. 자동차는 점점 전기차로 바뀌어가면서 수요도 증가할 것이고 이에 맞추어 전기차 부품을 생산한다면 많은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한온시스템의 미래는 좋다고 여겨지지만 현재 주가는 고평가의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지금 당장의 성장성으로는 비싸다고 여겨집니다. 그렇기에 외부요인에 의한 주가 상승을 제외한다면 어느 정도 조정받고 나서 사는 것이 좋은 주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