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화학주

롯데케미칼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1.
반응형

롯데케미칼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롯데케미칼 주가표
롯데케미칼 주가(2021.06.18)

롯데케미칼 주가는 올초 큰 상승 이후에 약간 주춤한 상황입니다. 경기회복에 따라 화학주들이 대부분 반등하고 주춤한 상황인데, 롯데케미칼도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주가에서도 투자하기에 적당한지 살펴봐야 할 것인데요, 최근 사업을 기존 화학뿐만 아니라 수소와 배터리에도 관심을 보이고 수소에 더 투자를 하고 있기에 주목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먼저 기업개요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기업 소개

롯데케미칼 기업개요 사진
롯데케미칼 기업개요

롯데케미칼의 기업개요를 보시면 석유화학제품의 제조 판매업을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의 수요가 많이 늘어났었기 때문에 1분기 실적도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그러나 너무 많이 주가가 오른 탓인지 많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실적에 대해서도 미국에서의 공급이 줄었던 것도 큰 요인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주가가 많이 하락했기에 반대로 말하면 싸게 살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그렇기에 현재 주가에서 롯데케미칼 주식이 싼 지 비싼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직접 투자하기 위해서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롯데케미칼 매출액,영업이익표
롯데케미칼 매출액,영업이익(2017,2018,2019,2020)

롯데케미칼은 코로나19로 많은 타격을 입은 회사였습니다. 석유화학으로 만드는 제품을 살 사람들이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말하면 경기회복 때에 가장 주목을 받게 된 종목이기도 했습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5300억 정도가 나왔었는데, 이대로 갈 수만 있다면 2017년에 이루었던 2조라는 당기순이익까지 기대하도록 만듭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롯데케미칼 자산,부채,자본총계표
롯데케미칼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롯데케미칼의 자산현황은 일단 자본이 부채보다 많기에 재무건전성이 좋습니다. 2020년엔 자본이 정체되었었는데, 다시 우상향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조까지의 당기순이익이 계속 지속되긴 힘들겠지만 어느 정도만 나와도 PBR 1을 기준으로 PER 10 이하의 좋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기에 현재 주가가 어느 정도의 평가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3. PER, PBR, 주가

롯데케미칼 PBR표
롯데케미칼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0.70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다시 과거의 저평가로 돌아간 모습인데요, 당기순이익이 회복됐음에도 주가가 저평가를 벗어났다가 다시 돌아온 모습입니다. 개인적인 투자의견으로는 자본총계만 우상향하고 보통 수준의 성장성이라면 저평가는 엄청 좋은 투자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4. 배당금

롯데케미칼 배당금표
롯데케미칼 배당금(2017,2018,2019,2020)

롯데케미칼 배당금은 많이 줄어든 모습입니다. 주가 상승을 바라봐야 할 것이며, 현재 저평가되어있기에 투자에 긍정적일 것 같습니다. 미래적으로도 더 좋을지 주식투자를 위해 몇 가지 질문을 던져보고자 합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롯데케미칼의 화학 산업은 기초산업으로 필수적입니다. 수소와 같은 사업을 진행한다면 더 긍정적일 것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현재 사업에서는 혁신보다 수요가 중요해 보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점유율은 좋다고 여겨집니다. 성장성도 현재로서는 좋은데, 어느 정도 실적을 유지할지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저평가입니다. 현재 실적이 매우 개선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싸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 결론

 

롯데케미칼은 화학산업을 필두로 수소와 같은 친환경 사업도 시작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석유화학산업이 핵심이기에 경기회복에 따라 좋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이 실적이 장기적 일지는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그래도 지금 주가는 저평가 상태이며 자본총계가 우상향 할 것이고 괜찮은 당기순이익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에 현재로서 매우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여겨집니다. 충분히 투자하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