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유통주

BGF리테일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1.
반응형

BGF리테일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GF리테일 주가그래프
BGF리테일 주가(2021.06.18)

BGF리테일 주가는 코로나19에 대폭 하락한 이후 이전 정도까지 회복된 모습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CU편의점을 운영하는 회사이기도 한데요, 유통업체는 많은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만큼(GS리테일, 이마트 등)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 중요해 보입니다. 또한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주가가 어느 정도 고평가 되고 있는 가운데 계속해서 이를 유지할만한 기대성이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기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기업 소개

BGF리테일 기업개요 사진
BGF리테일 기업개요

BGF리테일은 편의점 체인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점유율도 조금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경쟁자가 있는 만큼 큰 성장은 기대하기 힘들다고도 여겨집니다. 편의점의 미래에 대해서는 무인 편의점도 증가할 것이고 편의성과 근접성이 좋기에 더 커질 것으로 여겨집니다. 그럼에도 현재 얼마나 벌고 주가는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는 것은 꼭 필요할 것입니다. 직접 투자하기 위해 재무제표를 먼저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BGF리테일 매출액,영업이익표
BGF리테일 매출액,영업이익(2017,2018,2019,2020)

상장 이후 좋은 영업이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약간 감소한 모습이지만 2021년에는 비슷하거나 약간 회복된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살펴보겠지만 현재 자본에 비해 높은 이익으로 성장성은 괜찮은 회사로 볼 수 있습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BGF리테일 자산,부채,자본총계표
BGF리테일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현황을 보시면, 부채의 비율이 좀 높은 편입니다. 그래도 이자발생 부채는 6000 억정 도거나 매우 낮을 때도 있기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또한 자본총계의 꾸준한 상승은 매우 좋다고 여겨집니다. 현재 7000억 정도의 자본총계를 가지고 있는데 당기순이익이 1500억 정도가 나오고 있으니 PBR 1을 기준으로 PER 5 이하의 매우 높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3. PER, PBR, 주가

BGF리테일 PBR표
BGF리테일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4.63배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계속 높은 평가를 유지했고 낮았던 PBR도 3을 넘습니다. 성장성이 높은 모습과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다는 점이 주요하게 작용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4.63배는 현재 자본 4배 이상 보는 주가이기 때문에 이 주가에서 성장성은 낮습니다. 즉, 고평가인만큼 주가가 정체하거나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4배 이상의 고평가를 계속 이어갈 것으로 여겨지지는 않습니다. 성장성이 계속된다면 가능할 것이지만 성장성이 둔화된다면 평가도 떨어질 것으로 여겨집니다. 결국 성장성을 높여갈 수 있을지가 중요해 보입니다.

 

4. 배당금

BGF리테일 배당금표
BGF리테일 배당금(2017,2018,2019,2020)

BGF리테일 배당금은 1.5% 정도로 낮습니다. 크게 배당금에 집중하기보다 주가 상승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입니다. 결국에는 미래성이 중요하기에 주식 투자를 위해 미래성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BGF리테일의 편의점 사업은 편리성을 제공함으로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기술적 혁신은 어려워 보입니다. 시장점유율이 더 중요할 것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시장에서 아직 낮은 점유율이지만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성장성이 자본총계의 상승과 더불어 높아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가는 정체하거나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몽골에도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BGF리테일은 편의점 사업을 중점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좋은 성장성과 점차 늘려가는 점유율로 좋은 주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주가 평가가 계속될 것인지 중요할 것인데 성장성이 떨어진다면 주가에도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당기순이익의 증가에 대한 생각에 따라 투자를 할 것 같습니다. 지금의 이익으로는 주가가 정체하거나 하락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