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배터리

포스코케미칼 주가 분석(주식투자,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2.
반응형

포스코케미칼 주가 분석(주식투자,배당금)

포스코케미칼 주가그래프
포스코케미칼 주가(2021.06.21)

포스코케미칼의 주가는 최근까지 계속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존 사업은 내화물 사업이었지만 배터리 소재사업을 시작하면서부터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2018년에 매출액의 7%밖에 되지 않았던 이차전지소재사업이 현재 매출액의 45%까지 이르렀다고 하니 사실상 배터리 소재기업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시장이 커질 수록 더 기대가 되는 기업이라고 보여지는데, 현재 주가가 어느 정도의 미래성을 생각하고 올라간 것인지 생각해보고 주식 투자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국내에 유일한 음극재 생산을 하고 있다고 하니 주목해보시기 바랍니다.

 

* 기업 소개

포스코케미칼 기업개요 사진
포스코케미칼 기업개요

포스코케미칼의 기업개요를 보시면 내화물(고온에 견디는 비금속 재료)사업을 중점으로 하던 기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는 배터리소재 사업에 더 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미래에는 배터리 소재사업의 비중이 주력인 기업이 될 것임은 분명해보입니다. 게다가 배터리 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 모두 생산하고 있으며, 음극재는 국내 유일 생산이라고도 합니다. 성장성도 괜찮을 것이기에 미래성은 당연히 좋을 것입니다. 다만 너무 큰 기대는 주가가 정체하거나 하락할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이를 잘 살펴보고 투자해야할 것입니다. 직접 투자하기위해 현재 기업의 재무상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포스코케미칼 매출액,영업이익표
포스코케미칼 매출액,영업이익(2017,2018,2019,2020)

포스코케미칼의 매출액은 계속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좋지 못했습니다. 당기순이익도 2017~2019년에 1000억 초반을 기록했지만 2020년에는 297억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다행인 것은 2021년도 당기순이익은 1200억 정도가 예상되면서 다시 회복세를 보일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이후에 배터리 소재 산업을 통해 얼마나 당기순이익을 높여갈 수 있을지가 중요할 것입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포스코케미칼 자산,부채,자본총계표
포스코케미칼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본이 올라가고 있지만 부채도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자본총계는 2조 3천억으로 기록되고 있는데요, 이는 실적이 아니라 주식 수의 증가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최근에 부채는 투자를 많이 해서 올라간 모습입니다. 이러한 모습을 종합해보면, 자본총계 2조 3천억의 기업이 1200억의 당기순이익은 현재로서는 저성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를 시작하는 시점이기에 미래의 수익을 어느 정도로 예상하는가에 따라 적정 주가는 크게 달라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PER, PBR, 주가

포스코케미칼 PBR표
 포스코케미칼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4,99배로 고평가입니다. 계속해서 고평가였지만 현재 자본총계가 2조 3천억으로 측정되는데 5배의 지금 주가라는 것은 11조에 이르는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당기순이익은 1000억대라는 것을 생각해본다면 당연히 비싸고 적어도 5000억 이상의 당기순이익은 내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렇다면 당장은 비싼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배당금

포스코케미칼 배당금표
포스코케미칼 배당금

포스코케미칼의 배당금은 매번 1%이하의 금액으로 매우 낮습니다. 주가상승만을 바라보고 주식 투자해야할 것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포스코케미칼의 사업 중 늘려가는 배터리 소재산업은 환경과 관련되어 긍정적입니다. 배터리 재활용만 된다면 계속 긍정적일 것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배터리 소재산업의 기술력 혁신은 경제적 효율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아직은 시장도 크지 않아서 점유율도 높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다만 미래의 점유율은 괜찮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배터리 사업이기에 고평가는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당기순이익이 폭발적으로 늘어나지 않는다면 주가는 정체나 하락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4월 GM과 LG에너지솔루션의 미국 합작사 얼티엄셀즈 음극재를 공급했습니다. 계속해서 수출을 늘려나갈 것입니다.

 

 

* 결론

 

포스코케미칼은 내화물과 이차전지 소재사업을 중점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이차전지 소재사업의 매출 비중은 현재 45%에 이르기 때문에 미래에는 거의 주력사업이 될 것임이 분명합니다. 워낙에 미래성이 괜찮은 만큼 현재 주가도 그것을 반영하여 많이 올라간 상태인데요, 5배라는 수치는 지금의 당기순이익에서는 비싸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당기순이익이 적어도 5000억 이상을 보여주지 못한다면 주가는 정체나 하락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여겨지며 더 싸졌을 때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