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ETF종목 분석/KBSTAR(KB)

KBSTAR 5대그룹주 ETF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2.
반응형

KBSTAR 5대그룹주 ETF 분석

KBSTAR 5대그룹주 주가그래프
KBSTAR 5대그룹주 주가(2021.06.21)

KBSTAR 5대그룹주 주가는 최근에 엄청난 상승세를 보여주었습니다. 현금 유동성의 증가가 특히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요, 그래도 좋은 실적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금리 상승으로 현금 유동성이 줄어도 길게 봤을 때에 다시 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ETF는 국내 최고 우량주들만 종목에 넣기 때문에 종목을 고민하기 싫으신 분들이 투자하기 적당하다고 여겨집니다. 다만 삼성전자 하나에 투자하는 것보다 좋은 수익률을 줄지는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더 자세하게 살펴보기 위해 구성종목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KBSTAR 5대그룹주 구성종목

KBSTAR 5대그룹주 구성종목
KBSTAR 5대그룹주(21.06.21기준)

2021년 6월 21일 기준 TOP 10개의 종목은 위와 같습니다. 최근에는 포스코가 빠지고 카카오가 추가되었습니다. 워낙에 모를 수 없는 우량주들이고 대부분의 기업들의 재무구조도 부채보다 자본이 많습니다. 현재 고평가 된 종목들이 많다는 것이 지금 투자하기는 어렵긴 한데요, 금리 상승으로 현금 유동성이 빠지면 약간의 하락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에 구매해서 장기적으로 보는 것이 좋아 보이는 ETF입니다. 다만 한 종목의 수익률보다 높게 나오지 못할 수 있습니다. 우량주 분산인 만큼 더 수익성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분배금도 살펴보겠습니다.

 

* KBSTAR 5대그룹주 분배금 및 결론

KBSTAR 5대그룹주 분배금표
KBSTAR 5대그룹주 분배금

매년 주는 분배금을 살펴보시게 되면 현재 주가가 오른 시점에서는 분배금의 지급이 매우 적습니다. 2.5%는 돼야 할 텐데 주가 하락했을 때 구매하지 않는 한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결국 이 ETF는 국내 최고 우량주들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기에 안전성은 가장 높다고 볼 수 있으며 대신 수익률은 안전성과 반대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그리 높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현재 현금 유동성이 많아 자산가치가 많이 올라온 시점에서는 고민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삼성전자 하나에 투자하는 것보다 수익이 날지 미지수라고 생각하며, 정말 투자를 단순하게 넣고 신경 쓰지 않으실 분에게만 권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안전성을 최우선시하시는 투자를 하신다면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