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ETF종목 분석/KBSTAR(KB)

KBSTAR 중소형고배당 ETF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2.
반응형

KBSTAR 중소형고배당 ETF 분석

KBSTAR 중소형고배당 주가그래프
KBSTAR 중소형고배당(2021.06.21)

KBSTAR 중소형 고배당 주가는 과거 시작된 시점부터 하락세를 보이다가 최근에서야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모든 종목들이 지금 좋은 만큼 미래성도 있는지가 중요해 보입니다. 특히 중소형주들을 주로 담았다고 하는데, 성장성이 뛰어난 주들인지 아니면 실적이 꾸준하지만 저성장 기업인지를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현재 주가가 너무 높을 수도 있고 미래 가치가 낮다고 판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ETF는 종목들의 구성요소를 살펴보고 미래성과 성장성을 위주로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또한 분배금은 어느 정도 지급되는지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먼저 구성종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KBSTAR 중소형고배당 구성종목

KBSTAR 중소형고배당 구성종목 도형
KBSTAR 중소형고배당 구성종목 TOP10

구성종목을 보시게 되면, 기본적으로 에너지 관련 주들이 많이 있습니다. 서울가스, 포스코 인터내셔널(자원 채취), 한전, sk가스 등입니다. 이런 사업은 성장성이 뛰어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LPG나 수소가 조금씩 있기는 하지만 이를 더 많이 취급하는 기업들도 더 많이 있습니다. 에너지 말고는 건설, 광고, 식품, 홈쇼핑 등 다양한 분야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래도 이 종목들은 중소형주 중에서도 실적이 어느 정도 뒷받침되는 주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건설도 수요가 중요하고 식품도 성장성이 높진 않고 하다 보니 미래성보다는 안전성에 더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여겨집니다. 다만 이렇게 안전을 추구할 경우에 수익은 필연적으로 낮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 KBSTAR 중소형고배당 분배금 및 결론

KBSTAR 중소형고배당 분배금표
KBSTAR 중소형고배당 분배금

KBSTAR 중소형 고배당의 분배금은 최근 2%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런데 이름은 중소형 고배당인데 분배금이 생각보다 많이 적습니다. 이 정도의 분배금은 아직은 약한 모습입니다. 더 상승해서 3% 이상은 되어야 매력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론적으로, 안전성이 높은 중소형주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안 좋게 말하자면 그만큼 수익이 낮을 수 있고 성장성도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사실 그렇게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수익을 바라보는 투자에서 안전성에만 몰두하는 것은 그렇게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안전성을 추구할 것이라면 5대 그룹주를 사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더 좋다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