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건설주

KCC건설 주가(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3.
반응형

KCC건설 주가(주식투자, 배당금)

KCC건설 주가그래프
KCC건설 주가(2021.06.22)

KCC건설 주가는 많이 내령노 이후로 계속해서 정체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그래도 실적이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실적이 좋다면 언제든 가능성은 있다고 여겨집니다. 다만, 현재 소외받기 좋은 소형주다 보니 주가 상승까지 얼마나 걸릴지는 예상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 장기투자로 이익을 계속 내고 있다면 가지고 가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기업소개부터 차례대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KCC건설 기업개요 사진
KCC건설 기업개요

KCC건설의 사업은 건축, 토목 등이 있습니다. 30위권 내외의 시장점유율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큰 편이라고는 보기 어렵습니다. 건축 시장에서 얼마나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지 약간 어려워 보이긴 합니다. 그래도 실적이 가진 자본에 비해 괜찮다면 관심을 가져볼 수 있기에 이를 살펴보기 위해 재무제표도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투자를 위해 매출액과 영업이익부터 보시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KCC건설 매출액,영업이익표
KCC건설 매출액,영업이익(2017,2018,2019,2020)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최근에 계속 하락세로 보입니다. 다만 당기순이익의 경우 225-241-282-376억 원으로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당기순이익의 상승은 효율성이 좋아졌다고 보입니다. 계속해서 상승세를 보여준다면 매력적일 것입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KCC건설 자산,부채,자본총계표
KCC건설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을 보시게 되면, 부채가 자본보다 많지만 자본총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기에 큰 문제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자본총계가 현재 4000억 정도 되는데 PBR 1을 기준으로 현재 약 11 정도의 PER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보통의 성장 수준이라고 볼 수 있는데, 당기순이익이 증가하면 매력적일 것입니다. 그런데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을 145억 기록하면서 400억 이상의 당기순이익이 예상되기에 좋은 모습입니다.

 

3. PER, PBR, 주가

KCC건설 PBR표
KCC건설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0.49배로 저평가입니다. 워낙에 소외받던 종목이다 보니 저평가되고 있는데요, 자본이 꾸준히만 상승한다면 충분히 저평가를 벗어날 날이 올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현재 주가에서는 애매한 성장성도 보완됩니다. 이익이 자본총계에 따라 성장하는지만 관심을 가지고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배당금

KCC건설 배당금표
KCC건설 배당금(2017,2018,2019,2020)

KCC건설 배당금은 2% 정도로 보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배당금도 좋지만 꾸준한 자본총계의 상승이 더 중요할 것이며 계속 성장한다면 이익도 좋게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KCC건축의 건축사업은 특별한 인식이 없습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건축 수요가 더 중요할 것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시장점유율은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얼마나 성장해갈지 중요할 것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저평가입니다. 그렇기에 투자 안전성은 높고 장기적으로 수익만 좋다면 지속적인 투자도 좋아 보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작은 회사로 수출 기록이 잘 안 보입니다. 국내 시장 확장이 더 중요할 것입니다.

 

 

* 결론

 

KCC건설은 건설사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계속된 당기순이익의 상승세는 2021년도에도 이어질 것입니다. 게다가 자본총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에도 저평가 종목입니다. 그러나 수급에 있어서 너무 떨어지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오를 것인지는 불확실합니다. 확실한 안전성을 추구하는 투자자분들은 장기적으로 수익의 방향성만 살펴보면서 투자해도 좋다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