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ETF종목 분석/KODEX(삼성)

KODEX 기계장비 ETF 주가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4.
반응형

KODEX 기계장비 ETF 주가 분석

KODEX 기계장비 주가그래프
KODEX 기계장비 주가(2021.06.23)

KODEX 기계장비 주가는 다른 종목보다는 약하지만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2010년~2015년에 주가가 12000~28000원까지 움직였던 것을 생각해본다면 많이 내려간 모습입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최근 경기회복에 따라 공사들이 많아지기 시작하면서 기계장비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생각보다 건축 관련 기계들과는 관계가 없어 보이는 종목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이름보다는 현재 종목을 제대로 보시고 투자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종목들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 KODEX 기계장비 구성종목

KODEX 기계장비 구성종목 TOP10도형
KODEX 기계장비 구성종목 TOP10(2021.06.23)

KODEX 기계장비 구성종목들을 보시게 되면 두산 밥캣과 두산인프라코어 말고는 건축과 크게 관련이 없어 보이는 종목들이 많이 있습니다. 사실상 조선에 가까운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지주,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이 있고 원전 관련으로 두산중공업이 있으며, 수소의 두산 퓨어셀, 2차 전지 소재의 에코프로 비엠 등 다양한 부분의 종목들이 있습니다. 조선 관련 주들만 30%라고 보니 이게 기계장비라고 말하면 착각하기 쉬운 종목이라고 여겨집니다. 사실상 투자에서 조선을 염두에 둘 수밖에 없을 텐데, 과거부터 종목이 크게 변하지 않았다면 조선주들의 하락이 주가 하락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현재에서 이 ETF에 투자한다면 조선주들의 미래가 긍정적 일지를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KODEX 기계장비 분배금 및 투자의견

KODEX 기계장비 분배금표
KODEX 기계장비 분배금

KODEX 기계장비의 올해 분배금은 공시되지 않았습니다. 이전의 분배금도 그렇게 높지 않기에 주가에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결국 조선이 현재 구성의 30%에 이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신경 써야 함은 분명합니다. 조선주들이 최근에 각광받았지만 수익 개선이 되지 않은 종목들도 있습니다. 수익 개선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면 투자도 괜찮지만 이전과 같은 수익구조가 될 경우에는 투자가 망설여질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