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배터리

에코프로비엠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5.
반응형

에코프로비엠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에코프로비엠 주가그래프
에코프로비엠 주가(2021.06.24)

에코프로비엠 주가는 현재 최고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금부터라도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 아니면 너무 고평가 된 것일지 고민이 될 것입니다. 현재 주가 흐름은 코스피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1번 코스피가 하락할 때 상승했던 적이 있었기에 수급이 몰리는 것인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다음 코스피 하락 장에서도 주가가 상승한다면 주목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그전에 이 기업이 어떤 사업을 하고 있으며 현재 주가는 어느 정도의 평가인지 알아두는 것은 기본적으로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렇기에 기업소개부터 자세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에코프로비엠 기업개요 사진
에코프로비엠 기업개요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중심의 사업, 즉 배터리 소재사업으로 세계 2위의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차 전지의 핵심 소재인 양극재를 생산하는데 최근에도 공격적인 투자로 미래성이 아주 높게 평가되는 회사입니다. 특히, 시장점유율 면에서 높다는 것은 그만큼 매력적이라고 여겨지게 만드는데요, 기업의 미래성은 거의 확실하니 현재 주가 평가와 실적 등을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직접 투자를 위해 자세히 재무제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에코프로비엠 매출액, 영업이익표
에코프로비엠 매출액,영업이익(2017,2018,2019,2020)

에코프로비엠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당기순이익도 467억으로 어느 정도 올라온 모습입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138억을 기록하였고 현재 2021년 한 해 당기순이익을 700억대까지 예상하고 있으니 성장성이 엄청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의 당기순이익의 절반 정도의 성장세를 계속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에코프로비엠 자산,부채,자본총계표
에코프로비엠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현황을 보시게 되면 상장하면서부터 자본총계는 좋은 모습입니다. 공격적인 투자로 부채가 늘어나더라도 자본총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기에 긍정적입니다. 자본총계가 4600억대인데 460억 정도의 당기순이익이 나왔기에 2020년 기준으로 실적의 성장성은 보통이지만 700억대의 당기순이익으로 증가될 경우에 성장성은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주가도 높게 평가되어있기는 합니다. 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3. PER, PBR, 주가

에코프로비엠 PBR표
에코프로비엠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10.05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본이 4600억 대라면 4조 6천억의 자본을 주가가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즉, 많이 고평가 되기는 많이 고평가 되었다고 보입니다. 현재 코스피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다음 하락할 때에 상승하지 못한다면 크게 상승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즉, 수급이 몰리는 때가 아니라면 주가는 정체나 하락의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4. 배당금

에코프로비엠 배당금표
에코프로비엠 배당금(2017,2018,2019,2020)

에코프로비엠의 배당금은 성장주답게 매우 낮습니다. 주가 상승만을 바라봐야 할 것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에코프로비엠의 2차 전지 소재사업은 친환경 관련 사업으로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을 올릴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다만 신기술이 나올 때에 가능할 것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시장점유율은 세계 2위로 매우 좋습니다. 시장이 넓어지면서 좋은 실적을 반영할 것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매우 고평가입니다. 성장성이 높아도 아직은 많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급이 몰리지 않는다면 주가가 정체나 하락이 예상됩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해외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 결론

 

에코프로비엠은 2차 전지 소재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비롯해 뛰어난 미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속적인 투자로 실적은 높은 상승세를 보여줄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다만 현재는 주가가 많이 고평가 되어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며칠 전 수급이 몰렸던 상황이 이어진다면, 즉 다음 코스피 하락장에서도 상승세를 보여준다면 주가 상승이 가능해 보이긴 합니다만 그렇지 않을 때에는 주가가 정체나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