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IT관련주(게임포함)

포스코 ICT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5.
반응형

포스코 ICT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포스코 ICT 주가그래프
포스코 ICT 주가(20201.06.24)

포스코 ICT주가는 현재 과거의 최고점과 비슷한 주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실적에 있어서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래성이 있는 사업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로서 애매한 모습을 보여주는 기업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주가가 많이 상승한 지금 주식 투자하기에 적합할지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포스코 ICT기업개요 사진
포스코 ICT 기업개요

포스코 ICT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기본적으로 정보처리가 중점이라고 여겨지며, 스마트 팩토리 구축을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 팩토리는 많은 기업들 특히, 현대에서 좀 더 좋은 기술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여겨지는 분야인데요, 아직 포스코에서는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기술력이 빠르다고는 보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수익성이 너무 없기 때문입니다. 스마트 팩토리가 기업의 효율성을 올려줄 것이지만 언제부터 수익이 날지 미지수입니다. 어느 정도의 수익을 생각하면서 투자해야 할지 재무제표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포스코 ICT당기순이익표
포스코 ICT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당기순이익의 모습을 보시게 되면, 매우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140억 적자였습니다. 즉, 올해는 이전의 최고 당기순이익인 400억은 무리가 아닐까 예상이 됩니다. 좋은 실적을 기록하지 못한다면 크게 매력이 있게 여겨지지는 않습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포스코 ICT 자산,부채,자본총계표
포스코 ICT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당기순이익이 적자를 거듭하다 보니 4년 전보다 자본총계는 더 감소하고 부채는 더 증가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그래도 상승세이지만 2021년에 적자가 또 나온다면 애매한 모습입니다. 자본이 작아서 고평가는 문제가 덜 되더라도 400억 정도의 당기순이익은 나와야 된다고 여겨집니다.

 

3. PER, PBR, 주가

포스코 ICT PBR표
포스코 ICT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3.74배로 지금까지 중에서 가장 높은 고평가입니다. 자본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2017년 말의 주가와 비슷한 모습입니다. 즉, 실적이 괜찮았던 모습 때와 동일한 주가가 나오고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러한 상황 속에서는 수익이 나오지 않는다면 주가가 정체나 하락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여겨집니다. 기본적으로 실적이 나오지 않는 기업에 투자는 리스크가 높습니다.

 

4. 배당금

포스코 ICT 배당금표
포스코 ICT 배당금(2017,2018,2019,2020)

2020년 배당금은 50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1%가 안 되는 수치로 매우 적다고 여겨집니다. 주가 상승에 초점을 맞추어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포스코 ICT의 정보처리 사업과 스마트 팩토리 사업은 특별히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스마트 팩토리의 경우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을 크게 올릴 수 있습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아직은 전혀 수익을 못낼 정도로 좋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수익이 나지 않는다면 주가는 정체나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집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스마트 팩토리를 수출하기도 했습니다.

 

 

* 결론

 

포스코 ICT는 정보처리 사업과 함께 스마트 팩토리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으로 미래성이 있는 모습입니다. 다만 현재로서 당기순이익의 변동성이 매우 높으며 최근에 계속해서 좋지 못한 당기순이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본총계가 작기에 고평가가 크게 문제 되지 않을 수 있지만 수익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에는 주가가 정체하거나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