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ETF종목 분석/KBSTAR(KB)

KBSTAR KQ고배당 ETF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5.
반응형

KBSTAR KQ고배당 ETF 분석

KBSTAR KQ고배당 주가그래프
KBSTAR KQ고배당 주가(2021.06.25)

KBSTAR KQ고배당 주가는 다른 종목들과 마찬가지로 최고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 ETF는 투자 방향을 잡기가 좀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왜냐하면 고배당을 주는 ETF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것이 아니라 고배당을 주는 종목들에 투자하는 ETF이기 때문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기업이익의 안정성을 대표하는 배당 지표로 투자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로 인해 좀 더 실적이 좋은 우량주들에 투자한다는 개념인 것 같습니다. 한 마리도 정리하자면 KBSTAR KQ고배당은 코스닥에 있는 종목 중에 현금배당이 좋은 종목들로 구성한 ETF입니다. 그러나 지급되는 분배금은 그렇게 높은 편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분산투자이다 보니 배당금은 1 종목을 통해 받는 것보다 낮습니다. 더 자세한 분석을 위해 종목 구성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KBSTAR KQ고배당 구성종목

KBSTAR KQ고배당 구성종목 top10도형
KBSTAR KQ고배당 구성종목 TOP10

KBSTAR KQ고배당 구성종목을 보시게 되면 딱 봐도 다양한 종목들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바이오, 유통, 소재 등 사실상 종목 구분보다는 코스닥에서 실적이 괜찮아서 배당을 많이 주는 종목들을 모아놓았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그래도 실적이 좋은 우량주들을 모아놓은 것이다 보니 안정성은 더했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코스닥에서 어느 정도 안정성이 있는 종목이라면 자세히 살펴보아 단일 종목 투자가 더 수익률이 높은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코스닥 시장에서 좀 실적 좋은 애들에게 오래 보고 투자할 분들만 하시는 것이 좋아 보이기도 합니다.

 

* KBSTAR KQ고배당 분배금 및 투자 의견

KBSTAR KQ고배당 분배금표
KBSTAR KQ고배당 분배금

KBSTAR KQ고배당의 분배금은 1.45%정도 였습니다. 사실상 고배당이라는 이름이 있지만 지금 되는 분배금이 많다기보다는 고배당 종목에 투자한 것이기에 그렇게 큰 배당금은 아닙니다. 기업의 배당금이 3% 이르는 경우도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ETF의 특성상 안정성을 더하고 코스닥에서 배당하는 기업들을 골라놓았기에 안정성은 더 높아졌다고 여겨집니다. 안전성을 높게 추구하는 투자를 하시는 분에게만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