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ETF종목 분석/KBSTAR(KB)

KBSTAR 모멘텀 밸류 ETF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5.
반응형

KBSTAR 모멘텀 밸류 ETF 분석

KBSTAR 모멘텀밸류 주가그래프
KBSTAR 모멘텀밸류 주가(2021.06.25)

KBSTAR 모멘텀 밸류 주가는 주춤주춤 하지만 상승세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위 종목에 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이러한 모습이 나타나는 것은 다른 종목들이 어느 정도 섞여있기 때문이라고 여겨지는데요, 비슷한 이름의 KBSTAR 모멘텀 로우볼이 코스피 상위 10개 종목 위주의 투자가 되어있는 것과는 반대로 KBSTAR 모멘텀 밸류는 금융주들의 비중이 좀 높으며 경기 관련 주들도 좀 많이 있습니다. 최근에 금융주나 경기 관련 주들이 주춤하고 있기에 조금씩 상승세가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분석을 위해 구성종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KBSTAR 모멘텀 밸류 구성종목

KBSTAR 모멘텀밸류 구성종목 TOP10도형
KBSTAR 모멘텀 밸류 구성종목 top10

KBSTAR 모멘텀 밸류의 구성종목을 보시면 반도체가 35%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부분은 ETF의 안전성을 담당하는 역할을 한다고 여겨집니다. 이번 ETF의 특이점은 하나금융지주가 8.49%나 들어있다는 것이며, 금융 관련이 10%가 넘습니다. 게다가 한화솔루션, LG디스플레이 등의 종목들도 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두 종목은 최근에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였던 종목들입니다. 이 종목이 코스피 지수와 비슷하게 가다가도 은행주와 화학주, 소비주들의 비중도 좀 있다 보니 약간 밸런스를 잡아가도록 만드는 것 같습니다. 하락장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줄 것 같은데, 하필 현재 코스피 3000을 넘어가는 시점에 있기 때문에 그렇게 큰 재미를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 KBSTAR 모멘텀 밸류 분배금 및 투자의견

KBSTAR 모멘텀밸류 분배금표
KBSTAR 모멘텀 밸류 분배금

KBSTAR 모멘텀 밸류의 분배금은 1.5%~2%로 ETF에서는 보통 수준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우량주들이 많다 보니 분배금도 좀 되는 모습입니다. 결국 투자의견을 종합하자면 코스피지수를 따라가는 것처럼 보이면서도 금융주들을 포함함으로써 안정성을 더 확보했다고 보입니다. 즉, 하락장에서 큰 폭의 하락을 면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현재 3300의 지수를 넘어가는 상승장에서는 큰 재미를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당연히 소폭의 상승을 보겠지만 다른 종목들보다는 아쉬울 것입니다. 좋게 말하면 안정성이 높지만 나쁘게 말하면 테마가 없다는 느낌이 듭니다. 주가가 정체의 모습을 보일 때가 더 많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