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원자재

영풍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6.
반응형

영풍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영풍 주가그래프
영풍 주가(2021.06.25)

영풍 주가는 10년 전에 비하면 현재 매우 낮은 주가입니다. 사실상 그 이유는 자기 자본에 비해 낮은 당기순이익으로 거의 성장성이 없어졌기 때문이라고 여겨지는데요, 그래서 현재 주가 평가 또한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그러나 반대로 말하면 매우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상 이 아래 주가로 내려가기도 어렵다는 것인데요, 좀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러한 생각을 받쳐주는 내용들을 차례대로 이야기해보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영풍 기업개요 사진
영풍 기업개요

영풍 기업개요를 보시면 아연을 중심으로 종합 비철금속 제련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고려아연과 합계 91%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실적을 보게 되면 고려아연에 비해 매우 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적의 상승이 매우 시급해 보이는 가운데 올해 예상 당기순이익을 통해 주가 상승 여부를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영풍 당기순이익표
영풍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영풍의 당기순이익은 매우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본에 비해서도 2700억 또한 높은 수준의 당기순이익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643억을 기록하면서 2020년보다는 많이 회복된 당기순이익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3000억 대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할 수만 있다면 매우 매력적일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영풍 자산,부채,자본총계표
영풍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현황을 보시게 되면, 부채보다 자본이 3배 많을 정도로 재무건전성은 좋습니다. 다만 자본총계가 계속 증가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 크기가 크지는 않습니다. 즉 성장성에서 아쉽다는 것입니다.

 

3. PER, PBR, 주가

영풍 PBR표
영풍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0.33배 매우 저평가입니다. 기존에도 성장성이 좋지 않았는데 변동성이 커지면서 매우 내려온 주가입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여기보다 낮은 주가 평가가 있을 수 있을까 싶습니다. 그렇기에 투자에는 긍정적이며 올해 당기순이익이 회복될 것으로 보이기에 수익만 보고 투자하면 될 것 같습니다.

 

4. 배당금

영풍 배당금표
영풍 배당금(2017,2018,2019,2020)

배당금은 똑같지만 주가가 많이 하락하면서 1.8% 정도로 조금이나마 나아진 모습입니다. 지금부터 투자하면 안정적인 수익과 배당금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다만 이익이 유지되는지는 계속 신경 써야 합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영풍의 비철금속 제련 사업은 기초산업입니다만,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습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반도체 관련 자회사들에서는 가능할 수 있습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좋은 시장점유율이지만 꾸준히 수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매우 저평가입니다. 그렇기에 수익만 안정된다면 투자하기 좋다고 여겨집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해외 계열사를 두고 반도체 관련 사업 등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영풍은 비철금속 제련사업을 하면서 자회사들의 반도체 관련 사업을 함께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재무건전성은 좋은 모습인데 성장성이 지금까지 매우 낮아서 주가는 저평가로 들어왔습니다. 다만 현재 수익이 개선되는 모습이 있으며, 주가가 많이 저평가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하다고 여겨집니다. 당기순이익만 3000억 이상이 나온다면 새로운 국면을 이룰 수도 있다고 여겨지기에 투자에 긍정적입니다. 다만 다시 이익이 변동성이 커지면서 800억대로 내려간다면 매력은 떨어질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