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방산주

풍산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7.
반응형

풍산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풍산 주가그래프
풍산 주가(2021.06.25)

풍산 주가는 다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구리 원자재 가격의 상승 때문인데요, 왜 구리 원자재 가격 상승이 방산 관련 사업을 하는 풍산에게 이익이 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원자재 가격의 상승은 가공업체들에게 원래라면 좋지 않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풍산은 제품 가공을 위해 원자재인 구리를 재고를 쌓아두기 때문에 원자재 가격은 낮은 상태에서 제품의 가격을 비싸게 팔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진 것입니다. 실제로 실적도 개선되고 있기에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기업소개부터 보시겠습니다.

 

* 기업 소개

풍산 기업개요 사진
풍산 기업개요

풍산의 사업은 신규 합금과 탄약 기능 개발입니다. 전기동(전선, 배선에 사용하기 위해 정련한 구리)과 탄약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구리 가격의 상승은 남미 쪽 구리 광산에서 코로나19에 따른 공급 감소와 현재 경기회복세에 있는 국가들의 수요 증가가 겹치면서 일어난 상황인데,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애매하지만 현재로서 올해 수익은 괜찮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현재 주가가 어느 정도의 평가를 이어가는지 살펴보고 투자의견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직접 투자를 위해 재무제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풍산 당기순이익표
풍산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당기순이익을 보시게 되면 연도별로 변동성이 큽니다. 자본의 상황상 2017년 정도의 이익은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그래도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455억을 기록하면서 최근 가장 큰 당기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럼에도 수익이 다시 애매해진다면 기업의 매력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풍산 자산,부채,자본총계표
풍산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현황을 보시게 되면, 자본총계의 꾸준한 상승세가 됩니다. 그래도 자본총계가 1조 4천억은 되는 만큼 당기순이익이 1000억 이상은 꾸준히 나와주어야 투자할만한 기업으로 여겨질 것입니다.

 

3. PER, PBR, 주가

풍산 PBR표
풍산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0.73배로 저평가입니다. 실적의 하향과 함께 주가에 대한 평가도 내려갔습니다. 다만 현재 수익이 증가하고 있기에 충분히 주가 상승의 가능성을 남겨두었다고 여겨집니다. 그래도 지속적으로 수익이 날지는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4. 배당금

풍산 배당금표
풍산 배당금(2017,2018,2019,2020)

풍산의 배당금은 2% 정도로 보통입니다. 주가가 저평가이니 그 부분에서 수익을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어 직접 투자를 위한 미래성도 살펴보겠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풍산의 방산사업은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다고 여겨집니다. 사람마다 다를 것 같습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새로운 기술이 있다면 가능하겠지만 현재로서는 수요가 더 중요해 보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높은 점유율인지 약간 애매하다고 느끼는데, 그 이유는 매번 수익의 차이가 크게 나기 때문입니다. 좋은 수익이 날 때를 보면 괜찮은 점유율이라고 여겨지기는 합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저평가입니다. 실적이 나빠지면서 저평가에 들어갔기 때문에 이제 저평가를 벗어날 가능성이 높아진 지점이라고 여겨집니다. 다만 일회성의 실적 상승일지 이어갈 수 있을지도 이 주가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요인이 될 것 같습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미국에도 탄약 수출 등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풍산은 구리를 가공하여 전기동과 탄약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에 구리 가격의 상승으로 재고물량에 대한 이익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주가가 저평가되고 있지만 이를 벗어날 수 있는 원동력을 갖게 되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것이 일회성 실적으로 여겨질 경우에는 주가가 오르지 않을 수도 있으니 당기순이익이 1000억 이상 꾸준하게 가능하다고 여겨진다면 투자에도 긍정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