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전자관련주

세방전지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7.
반응형

세방전지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세방전지 주가그래프

세방전지 주가는 최근에 와서 급등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세방전지는 축전지 국내 1위 기업으로 국내 자동차 배터리 시장의 42%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게다가 계속해서 자본은 상승했지만 그에 걸맞은 주가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최근 자동차 시장에 대한 관심의 증가가 현재 이러한 주가를 만들었다고 여겨집니다. 최근 주가의 모습은 코스피와 비슷한 모습 보이다가 현재 약간 코스피보다 낮은 수급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것이 지속될 경우에는 약간의 주가 하락의 여지도 있다고 여겨집니다. 자세한 분석은 기업을 살펴보면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세방전지 기업개요 사진
세방전지 기업개요

세방전지는 자동차용 및 산업용 축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앞서 이야기했듯이 국내 자동차 배터리 시장 42% 점유율이라는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따가도 보시겠지만 실적이 다시 좋아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자동차 시장이 전기차 시대로 오면서 새롭게 바뀌어가고 있기 때문에 주목을 해보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주식 투자를 위해 재무제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세방전지 당기순이익표
세방전지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당기순이익을 보시게 되면, 일단 600억 이상의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좋은 점은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313억을 기록하면서 1000억을 넘기는 당기순이익도 기대해 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자기 자본에서 1000억 정도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한다면 보통의 성장성으로 나쁘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세방전지 자산,부채,자본총계표
세방전지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현황을 보시게 되면 부채와 자본의 비율은 매우 좋은 편이고 자본총계의 꾸준한 상승이 눈에 들어옵니다. 1조 1000억 정도의 자본에서 당기순이익이 1000억만 넘는다면 괜찮은 종목이라고 여겨집니다.

 

3. PER, PBR, 주가

세방전지 PBR표
세방전지 PBR(2017,2018,2019,2020)

세방전지는 계속해서 저평가를 받아왔습니다. 그러나 세방전지 현재 PBR은 1.17배로 고평가로 돌아섰습니다. 어찌 보면 당연히 고평가 되었어야 할 종목이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현재 고평가 되어있기는 합니다만 그렇게 크다고 느껴지지는 않지만 현재 코스피의 모습보다 세방전지의 최근 주가 흐름은 좋지 않기 때문에 단기적 하락의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4. 배당금

세방전지 배당금표
세방전지 배당금(2017,2018,2019,2020)

세방전지의 배당금은 같은 금액이지만 주가가 오르면서 1%가 되지 않습니다. 낮은 금액이기에 주식 투자에서는 주가만 신경 쓰면 될 것 같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세방전지의 축전지 사업은 특별히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새로운 기술이 있다면 가능하겠지만 현재로는 수요가 더 중요해 보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시장점유율에 있어서는 좋은 모습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다행히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만 최근 주가 흐름이 코스피보다 좋지 않기에 단기적 하락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세방전지는 축전지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최근 자동차 시장에 대한 기대와 함께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실적이 괜찮게 받쳐주고 있기 때문에 과거의 주가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며, 현재 코스피와 비슷하게 이동하다가 약간 낮아진 모습이기에 단기적 하락의 가능성은 있다고 여겨집니다. 그래도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살펴볼 종목이라고는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