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바이오

녹십자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6. 28.
반응형

녹십자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녹십자 주가그래프
녹십자 주가(2021.06.25)

녹십자 주가는 최고점을 찍은 이후에는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연히 실적에 비해 주가가 많이 올라갔다고 할 수 있을 텐데요, 현재 시점에서 투자하기 위해선 실적과 관계없이 수급이 가능한지도 중요해 보입니다. 최근 코스피의 이동과 녹십자의 주가 이동을 살펴보실 때에 코스피는 3번의 상승세를 보여주지만 같은 기간 녹십자는 3번의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이는 녹십자의 수급이 코스피에 못 미친다는 것입니다. 다시 적어도 녹십자의 주가가 코스피와 비슷하게 이동하기 전까지는 주가가 계속 하락할 여지가 남아있다고 여겨집니다. 그래도 주가가 내려온다면 실적을 통하 예상도 함께 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기에 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녹십자 기업개요 사진
녹십자 기업개요

먼저 녹십자는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약사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서 바이오 시장에 많이 관심이 쏠렸고 수급이 증가됨에 따라 녹십자도 많이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실적에 의한 상승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주가는 수급이 없을 때에 계속 감소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에도 코스피가 상승하지만 반대로 하락할 정도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의 주가가 실적과 비교해보았을 때에 직접 투자하기 좋은 지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녹십자 당기순이익표
녹십자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2020년 당기순이익은 이전과 비교했을 때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자기가 가진 자본에 비하면 높은 성장성이라고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175억을 기록하면서 2020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본을 볼 때 당기순이익은 1000억 이상이 나와야 괜찮은 종목이라고 여겨집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녹십자 자산,부채,자본총계표
녹십자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현황을 보시게 되면, 재무상황도 좋은 편이고 자본총계의 꾸준한 상승도 좋습니다. 2020년 실적 정도 이상으로 실적을 계속 낼 수만 있다면 긍정적일 것입니다.

 

3. PER, PBR, 주가

녹십자 PBR표
녹십자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3.26배로 매우 높아졌던 주가가 내려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PBR 3배 정도까지의 하락도 가능하다고 여겨집니다.

 

4. 배당금

녹십자 배당금표
녹십자 배당금(2017,2018,2019,2020)

녹십자의 배당금은 매우 작은 편으로 주가 상승을 기대해야 할 것입니다. 직접 투자를 위한 미래성도 살펴보겠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녹십자의 바이오 사업은 사람의 생명과 연관되어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새로운 의약품의 개발이 큰 수익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보통 수준이라고 여겨집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고평가입니다. 주가 흐름도 코스피와 반대로 가고 있어 주가 하락의 여지는 아직 남아 있다고 보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녹십자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코로나19를 통해 큰 기대를 받고 주가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다만 실적보다 높은 주가에 따라 주가는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현재도 코스피보다 낮은 수급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직도 충분히 주가는 더 내려갈 수 있다고 여겨지며, 더 싸졌을 때에 투자를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