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기계.장비.도료

KCC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7. 1.
반응형

KCC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KCC 주가그래프
KCC 주가

KCC 주가는 올해에 들어와서 약 3년 만에 최고가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주가가 많이 내려온 상태였는데요, 올 4월에는 코스피보다 좋은 수급(코스피의 저점이 이전의 저점보다 더 낮아졌음에도 같은 기간 KCC의 저점은 더 높았다.)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급등세를 보여주었습니다. 지금은 코스피보다 수급이 좋지 않다가 최근에 와서 비슷한 모습을 다시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평가된 상태로 수익이 조금씩 좋아지는 만큼, 수급이 더 좋아질 것을 생각한다면 투자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더 자세한 분석을 위해서 기업부터 살펴보겠습니다.

 

* 기업 소개

KCC 기업개요 사진
KCC 기업개요

KCC는 국내 최대 도료 생산업체로 많은 사업에서 사용되는 도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리콘이나 건자재 사업도 있기에 건축업들이 좋아질 때에 각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 자동차와 선박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보니 관심을 가지기 충분하다고 여겨집니다. 다만 실적이 꾸준해야 할 텐데 직접 투자를 위해 재무제표를 분석해 보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KCC 당기순이익표
KCC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KCC의 당기순이익은 한동안 매우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이러한 실적으로 주가도 저평가되고 말았습니다. 그래도 2020년에 회복된 실적을 보였고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304억으로 크지 않지만 각 분기의 변동성이 큰 것을 생각한다면 흑자만으로도 긍정적입니다. 1년 당기순이익이 5000억 이상 꾸준할 수 있다면 매력적인 종목이라고 여겨집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KCC 자산,부채,자본총계표
KCC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부채가 최근에와서 많아졌지만, 더 주목할 것은 자본총계가 감소하다 최근에 상승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투자 원칙은 결국 과거와 같이 자본이 하락한다면 멈추고 자본이 상승한다면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자본이 5조가 넘기에 5000억 이상의 당기순이익이라면 이익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3. PER, PBR, 주가

KCC PBR표
KCC PBR(2017,2018,2019,2020)

KCC 현재 PBR은 0.53배 저평가입니다. 수익이 별로 나지 않으면서 저평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최근에는 실적이 개선되면서 조금 올라온 모습이지만 실적이 흑자인가에 따라 투자를 하는 전략은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4. 배당금

KCC 배당금표
KCC 배당금

KCC 배당금은 거의 3%에 이르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괜찮은 모습입니다. 2% 중반 이상의 배당금을 유지한다면 좋아 보입니다. 이어서 주식 투자를 위한 핵심 질문도 살펴보겠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KCC의 도료 사업은 특별히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기술적 혁신보다는 수요가 중요해 보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점유율 자체는 괜찮아 보이는데, 수익을 꾸준하게 내야 할 것 같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저평가입니다. 다만 과거와 같은 모습은 저평가를 벗어나지 못하게 할 것임으로 흑자를 예상할 때에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KCC는 도료사업을 중심으로 실리콘, 건자재 등의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한동안 수익이 불안정했지만 최근에 상승세를 보였고 결국에 이 실적을 유지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충분히 실적만 괜찮다면 매력적인 종목이기 때문에 투자하다가 실적이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면 투자를 멈추는 방법도 괜찮아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