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식품주

매일홀딩스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7. 2.
반응형

매일홀딩스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매일홀딩스 주가그래프
매일홀딩스 주가

매일 홀딩스 주가는 꾸준히 상승해 왔지만 최근에 고점을 찍은 후 내려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의 주가 흐름은 코스닥이 크게 상승한데 비해 소폭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전에 코스닥의 흐름과 비슷했던 것과 비교해서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 당장은 주가가 크게 상승하긴 어려워 보이는 데, 지금 주가가 어느 정도인지 실적을 통해 살펴보고 투자를 어떨 때에 하면 좋을지도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매일홀딩스 기업개요 사진
매일홀딩스 기업개요

매일 홀딩스는 여러 개의 종속회사를 거느리고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다른 사업들도 하고 있다고 기록되어있지만 지주회사의 경우에는 대부분 저평가에 머무는 경우가 많은데요, 2018년이 주가가 10년 동안 주가가 최고치였는데 그때의 PBR이 1이 넘지 않습니다. 즉, 고평가 되기는 어려운 종목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저평가임에도 이를 잘 살펴보고 투자방식을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투자를 위해 재무제표를 살펴보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매일홀딩스 당기순이익표
매일홀딩스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당기순이익은 괜찮은 모습을 보여오다 최근 약간 주춤한 모습입니다.  최고 주가를 기록했을 때가 2017년 중반쯤이니 큰 실적 상승을 예상하여 올라간 듯 보입니다. 2020년에는 당기순이익이 주춤했지만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169억으로 다시 이전의 당기순이익 정도는 회복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매일홀딩스 자산,부채,자본총계표
매일홀딩스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본이 부채보다 많고 자본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기에 재무건전성은 좋다고 봐야 합니다. 현 자본에서 600억 이상의 당기순이익은 좋은 성장성이라고 여겨집니다.

 

3. PER, PBR, 주가

매일홀딩스 PBR표
매일홀딩스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0.50배로 저평가입니다. 고평가 되었던 이전에도 PBR 1을 넘기기 힘들었던 것으로 여겨지는데, 다시 1을 넘기기 위해서는 실적이 엄청 크게 올라갈 무언가가 필요해 보입니다. 이 경우 실적보다 뉴스가 먼저 나오기 때문에 이로 인한 수급의 증가를 미리 눈치채고 투자하는 방식만이 가능해 보입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꾸준한 자본총계의 상승만큼의 주가 상승만을 바라봐야 할 수 있습니다.

 

4. 배당금

매일홀딩스 배당금표
매일홀딩스 배당금(2017,2018,2019,2020)

매일 홀딩스의 배당금은 1%대로 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 상승만을 목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매일 홀딩스의 유제품 관련 사업은 식품 사업으로 현재까지는 긍정적입니다. 특별한 문제없이는 부정적이지는 않습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수요의 증가가 더 중요해 보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시장점유율은 좋은 모습입니다. 최근 분유시장을 더 늘려가고 있습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저평가입니다. 다만 지주회사로 고평가 되기가 쉬운 주식은 아닙니다. 이전과 같이 실적이 높아져야 가능하다고 여겨집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매일 홀딩스의 자회사들은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매일 홀딩스는 지주사업을 중심으로 유통, 식품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지주회사라는 것 때문에 좋은 실적에도 주가 상승이 쉬워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코스닥의 상승세를 쫓아가지 못하면서 수급도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주가가 크게 상승하려면 특별한 실적 증가의 소식이 필요해 보이고 이를 먼저 아는 사람들에 의해 수급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런 것이 아니라면 자본총계의 상승 정도의 수익만을 바라보고 투자해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