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식품주

삼양홀딩스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7. 2.
반응형

삼양홀딩스 주가 분석(주식투자, 배당금)

삼양홀딩스 주가그래프
삼양홀딩스 주가

삼양홀딩스 주가는 4월에 급상승을 보여주었지만 지금은 계속된 하락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나마 최근에서야 코스피와 비슷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적이 좋아진 만큼 지주회사임에도 주가가 상승할 수 있기에 주가 흐름을 중심으로 투자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과 같이 코스피보다 좋은 흐름새를 보인다면, 이대로 코스피보다 강한 모습이 나타난다면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도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더 자세한 분석을 위해 기업개요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소개

삼양홀딩스 기업개요사진
삼양홀딩스 기업개요

삼양홀딩스는 지주사업을 하는 기업인데, 지주회사들은 대부분 주가 평가가 저평가가 되기 쉽습니다. 대부분의 지주회사들이 사업성이 떨어지기에 주가는 항상 저평가에 머무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별히 주가가 오르기 위해서는 실적이 4월처럼 크게 급등하는 날이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도 최근 주가 흐름세가 좋아지려는 모습이 있으니 관심을 갖고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직접 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당기순이익

삼양홀딩스 당기순이익표
삼양홀딩스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2021년 1분기 당기순이익은 868억을 기록하면서 이전과는 다른 최고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적의 변동성이 큰 모습을 보여왔는데, 최근 실적이 매우 좋기에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럼에도 자본에 비하면 엄청 높은 성장성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삼양홀딩스 자산,부채,자본총계표
삼양홀딩스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본상황을 보시게 되면, 자본총계의 꾸준한 상승은 좋습니다. 다만 2조 1천억의 자본을 가지고 있기에 2000억 정도의 당기순이익은 기록해야 실적이 좋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PER, PBR, 주가

삼양홀딩스 PBR표
삼양홀딩스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0.55배로 저평가입니다. 지주회사는 계속된 저평가에 머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고평가 될 것을 기대하고 투자해서는 안되며, 수급이 몰리는 때에만 투자를 하는 것이 수익이 많고 아니라면 자본총계의 상승 정도의 주가 상승은 이룰 수 있습니다.

 

4. 배당금

삼양홀딩스 배당금표
삼양홀딩스 배당금(2017,2018,2019,2020)

배당금은 3%가까이 되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 주가에서는 배당금이 2% 정도이기 때문에 잘 고려하셔서 투자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삼양홀딩스의 식품산업은 특별한 일이 없다면 긍정적이라고 여겨집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수요가 더 중요합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점유율은 좋은 편으로 여겨집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주가는 저평가이지만 지주회사로 고평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소소한 수익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수급이 몰릴 때를 노려야 할 것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자회사들이 수출하고 있습니다.

 

 

* 결론

 

삼양홀딩스는 지주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주가는 항상 저평가되고 있습니다. 실적이 좋아지긴 했지만 이에 따른 주가 상승이 계속 이어지기는 힘듭니다. 결국 지주회사라는 것에 갇혀있기 때문에 실적 상향에 따른 주가 상승을 노리던지, 아니면 수급이 몰릴 때에 들어가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지주회사보다는 사업성이 있는 회사들에 투자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더 좋아 보이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