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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식품주

농심주식 분석

by 실주블 나만의 주식방법 2021.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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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주식 분석

농심 주식(2021.03.24)

* 기업소개

 

이번에 살펴볼 종목은 "농심"입니다.

"농심"은 우리에게 라면 브랜드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너구리, 신라면 등 유명한 라면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기업개요를 살펴보니 국내 라면시장에서

사장 과반 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 최근 소식

 

농심의 라면 매출은 작년 신기록이었다고 합니다.

코로나 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경제활동도 어려워지면서 라면의 수요가 급격히 늘었다고 생각되네요.

 

라면이 삶의 기초 품목이 되었기 때문에 

라면의 수요가 크게 감소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농심의 라면 수출 또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 매출이 1조 원을 돌파했고 해외 비중도 40%로 높습니다.

 

국내의 시장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수출을 많이 하는 것은

긍정적인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라면 매출액을 최고로 달성했고

수출도 많이 하는 농심 기업의 현 상황은 어떨까요?

 

농심 매출액, 영업이익(2017,2018,2019,2020)

농심의 매출액은 최근 들어와서 3000억 정도 증가했습니다.

아무래도 집에 있는 상황이 많아지고 경제활동이 어려워지면서

라면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했을 것입니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도 1600억을 달성했습니다.

이전까지 1000억을 넘기지 못했는데, 엄청난 실적 증가를 이루었습니다.

 

 

농심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농심의 자산현황을 보시게 되면,

자본의 비율이 부채보다 3배 정도 많습니다.

이는 재무건전성이 높다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자본이 증가하고 있고

최근에는 과거의 자본증가보다 2배의 모습을 띄고 있기에 고무적입니다.

 

 

농심 영업,투자활동현금흐름(2017,2018,2019,2020)

농심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계속 좋아지고 있습니다.

현금흐름이 회사의 재무를 더 잘 보여준다는 의견도 있으니

이러한 현금흐름의 증가는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또한 투자활동에도 꾸준히 비용을 쓰고 있습니다.

작년에도 몰려드는 수요에 공장을 풀가동했다고 하는데,

새로운 제품 개발과 생산라인에 대한 투자는 

이후 매출, 영업이익에 큰 영향을 줄 것입니다.

 

 

농심 PER(2017,2018,2019,2020)

농심의 PER는 계속해서 낮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과거보다 큰 영업이익의 증가 때문으로 여겨집니다.

그리고 이 지표는 영업이익의 증가에 비해

주가는 올라가지 않았음을 암시합니다.

 

 

농심 PBR(2017,2018,2019,2020)

PBR을 보시더라도 2017년에는 고평가였지만 영업이익의 감소로 인해

저평가되어왔고현재에는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음에도

주가는 아직 반영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농심의 식품사업은 기본적으로 먹는 문제와 연관이 되어있는데요,

     라면이라는 식품이 건강은 좀 안 좋아도 싼 가격으로 생활필수품의 영역에 들어왔기 때문에

     사람들의 인식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라면을 생산하는 시스템 자체에 효율을 올리는 것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새로운 라면의 개발과 공장에의 투자는 효율을 올리지는 못해도

     이익은 늘게 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현재 농심의 국내 점유율은 절반 이상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점유율은 라면 브랜드 네임이 있기 때문에 쉽게 밀리지 않을 것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저평가입니다. 과거의 실적으로 저평가된 이후로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됐음에도 주가는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농심의 수출액은 1조 원에 이르고 자체 매출의 4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농심의 계속된 투자와 해외에서의 인지도 증가는 더 많은 수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결론

 

농심은 가장 쉽게 우리가 접할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국내 시장점유율이 절반 이상이었던 것에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높은 시장점유율, 게다가 수출도 많이 하고 있기에

농심의 라면은 미래에 더 많은 수출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또한 주가는 이번 영업이익의 증가를 반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충분히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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