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친환경

iShares Global Clean Energy (ICLN 주식) ETF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8. 21.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ETF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ICLN ETF가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ICLN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CLN ETF란?

ICLN ETF는 친환경 에너지 사업에 관련된 기업의 지수를 추종하는 친환경 ETF입니다. 바이오 연료, 에탄올, 지열, 수력 발전, 태양력 및 풍력 산업과 관련된 기업으로 정의되는 글로벌 청정에너지 기업에 투자는데요, 에너지를 생산하는 기업 이외에도 공정에 사용되는 기술 및 장비를 개발하는 회사도 포함합니다. 간단히 친환경 에너지 사업을 하는 기업들을 모은 ETF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10년 주가 변화

ICLN 주가 그래프
ICLN 주가

ICRN 주가는 2020년을 기준으로 매우 크게 상승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기후변화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면서 친환경 인프라 확장에 돈을 많이 쓰겠다고 했기 때문인데요, 미래에 청정에너지 사업은 필수적인 사업이기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미래성은 뛰어난 ETF라고 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3. 상위 10개 국가

ICLN 상위10개 국가표
ICLN 상위 10개 국가

그런데 이번 ETF는 미국의 비중만 높은 ETF가 아닙니다. 유럽에도 엄청난 비중이 들어가 있는 ETF인데요, 전 세계의 친환경 기업들을 모두 모아놓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경우 친환경 기업이 어느 한 곳으로 쏠린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현재 1위를 가릴 수 없는 상황에서 투자하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4. 산업별 비중

ICLN 산업별 비중표
ICLN 산업별 비중

전기 유틸리티 사업이 많은 것은 아마도 전기를 만들어내는 친환경 사업이 많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어서는 재생 에너지 장비 쪽 분야가 높습니다. 전형적으로 친환경 사업에 올인이 되어 있는 ETF라는 생각이 듭니다.

 

5. 투자종목 TOP10

ICLN 상위10개종목표
ICLN 상위 10개 종목

개인적으로 들어본 기업으로 넥스트에라 에너지, 솔라엣지 테크놀로지스 등이 보입니다. 사실 전국의 기업들이 들어가 있기에 잘 알지 못하는 기업들도 많은데요, 아직 사업을 잘 모르는 상황에서는 이렇게 하나로 모아놓은 ETF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6. 배당금

ICLN 배당금표
ICLN 배당금

배당금이 1%가 안 되는 수치로 매우 낮지만, 아직 성장하지 않은 사업이라 이는 당연합니다. 그래도 현재 배당은 실적이 크지 않을 텐데도 괜찮은 모습이며, 이후에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7. 결론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는 친환경 ETF로 다양한 국가의 기업들을 모아 놓은 ETF입니다. 아직 사업이 시작되는 위치인 친환경 사업의 경우 ETF 투자는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친환경 사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ETF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