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련주 기업정보/우량주, 성장주, 배당주

국내 고배당주, 5% 이상 배당 관련주 기업정보 BEST 10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3.
반응형

국내 고배당주, 5% 이상 배당 관련주 기업정보 BEST 10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고배당주, 5% 이상 배당 관련주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배당 주식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는 살펴볼 것인데요,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1. 기업정보

들어가기에 앞서 제목과 같이 2020년 기준 5% 이상의 배당금을 지급했던 기업들만 선정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여기서는 배당금의 상승뿐만 아니라 주가와 관련된 위험성의 유무도 함께 살펴보도록 할 것입니다.

 

1) 메리츠화재

메리츠화재는 최근 8.77%에 이르는 배당을 지급했습니다. 이는 매우 높은 수준의 배당금이라고 여겨지는데요, 이는 최근에 좋아진 성장성이 중요했던 것으로 여겨집니다. 원래 보통의 성장성 아니면 살짝 높은 정도였는데 최근에는 매우 높은 성장성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다만 이에 따라 현재 주가도 고평가 되어있는데요, 4년 만에 최고 주가 평가에 이르렀기 때문에 이것이 리스크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현재의 성장성을 유지한다면 주가도 크게 감소하지 않을 것이고 배당도 꾸준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2) 메리츠금융지주

메리츠금융지주는 9.17%의 매우 높은 배당률을 기록했습니다. 기존 4% 정도였던 것에 비해면 2배 이상이 올라갔는데요, 이러한 배당금의 급상승은 최근 순이익의 성장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메리츠금융지주의 성장성은 매우 높은 편임으로 배당금을 이렇게 지급하더라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주가 평가가 기존에 올라와보지 못했던 곳까지 올라갔기 때문에 위험성도 있다고는 할 수 있는데요, 지금의 수익을 유지하기만 해도 충분히 투자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3) 메리츠증권

메리츠 증권은 8.73%의 배당률로 앞서 메리츠의 다른 곳과 같이 높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배당금도 최근에 크게 상승한 것인데요, 메리츠 증권의 경우 매년 순이익이 성장하면서 성장성도 매우 높은 편인 상태입니다. 다른 종목보다도 더 안정적인 모습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러한 성장성과 안정성에 따라 다른 종목 보다도 더 주가 평가가 높은 상태이기는 합니다. 주가 상승을 더 기대할 수는 없더라도 성장성만 유지한다면 주가가 크게 하락하지도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4) 대신증권

대신증권은 9.23%의 배당금을 최근에 지급했으며, 배당금이 매년 상승하고 있다는 것이 좋습니다. 주가가 상승하더라도 배당금을 상승시키면서 배당률을 비슷하게 유지해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실적도 매우 좋은 모습이었기에 이 모습만 유지할 수 있다면 투자는 긍정적입니다.

 

5) 동부건설

동부건설은 6.64%의 배당률을 보여주었는데요,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이 긍정적입니다. 또한 배당성장주로서 배당도 늘려가지만 순이익이 좋아 성장도 같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자본총계도 계속 꾸준히 상승하고 있기에 주가 상승도 함께 노려볼 수 있는 종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KT&G

KT&G는 5.78%의 배당금을 지급하였으며, 배당금 자체는 매년 상승하고 있습니다. 분명 현재는 성장성도 좋은 기업으로 괜찮은 모습이지만 최근에 조금씩 보통의 성장성을 가진 기업 정도로 움직여가고 있습니다. 이 경우 현재 주가 평가가 떨어질 수 있다는 위험성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7) 삼성카드

삼성카드는 5.54%의 배당금을 지금 하고 있는데요, 최근 5%대로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다만 앞서 소개해드렸던 종목들과는 다르게 성장성이 좋지는 않습니다. 즉, 가진 자본 대비 순이익이 낮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주가 상승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8) 아이마켓코리아

아이마켓코리아는 6.86%의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 종목의 경우 좋지 않은 모습이 하나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자본총계가 계속 감소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성장성이 보통보다 낮은 수준이다 보니 배당으로 빠져나가는 돈이 순이익보다 많은 것 같습니다. 보통의 성장성 정도는 유지해야 투자에 더 매력적일 것 같습니다.

 

9) 쌍용 C&E

쌍용 C&E는 6.59%의 배당을 지급하였으며, 배당금도 조금씩 증가해오고 있습니다. 다만 성장성이 그렇게 좋지는 않은 모습이며, 이로 인해 자본총계도 계속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게다가 주가 평가도 높은 편을 보이고 있는데요, 시멘트 주로 주목을 받지 못한다면 주가가 하락해도 이상할 것이 없어 보입니다.

 

10) KT

KT는 최근 배당금을 높이며, 5.63%에 이르는 배당률을 보여주었습니다. 성장성은 아직 좋지 않은 모습입니다만 최근에 순이익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높은 이익률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주가 평가도 그렇게 높지 않기에 미래 사업도 생각하는 기업으로 투자 부담은 크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2. 결론

지금까지 국내 고배당주, 5% 이상 배당 관련주 기업정보 BEST 10을 살펴보았습니다. 배당금이 5% 이상 지급되었던 기업 중에는 최근 순이익의 상승으로 올라온 기업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이런 기업의 경우 순이익을 얼마나 유지할 수 있는가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투자한다면 배당금이 높고, 순이익의 성장성이 높으며, 자본총계가 꾸준히 상승하고 주가 평가가 조금이라도 낮은 기업에 투자할 것 같습니다. 위의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종목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