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보험주

메리츠화재 주가 전망(주식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4.
반응형

메리츠화재 주가 전망(주식투자, 배당금)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험 관련주 메리츠화재 주가를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 전망을 시작하기 전에 일단 보험의 미래와 메리츠화재의 사업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후에는 주가 추세를 통한 단기적 주가 흐름과 장기 투자를 위한 현재 주가 가격에 대한 생각 등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험 사업과 메리츠화재 주식

메리츠화재는 보험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최근의 실적은 점점 좋아지고 있는데요, 다만 투자하기 위해 계속 좋을지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보험 사업의 수익 자체는 가입자의 수가 중요할 것으로 여겨집니다만 이는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즉, 한계가 있는 사업이며 경쟁자도 다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험이 인간의 안전과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한 위치에 있는 것은 확실하지만 점유율은 신경 써야 할 것입니다. 최근 주가 상승도 보험사업 자체가 달라졌기보다는 자사주 매입이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단기적 전망과 장기적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2. 단기적 전망(주가 추세 분석)

메리츠화재 주가 그래프
메리츠화재 주가

메리츠화재의 주가는 계속해서 상승추세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6월 중순과 말에 특히 좋은 모습이었고 계속 올라가는 대신 크게 내려간 적은 거의 없었는데요, 최근에 주가가 또 크게 점프했습니다. 다만 현재 지점이 저항선에 갇힌 구간 일지는 확실하지가 않습니다. 분명 상승추세의 연장선이긴 합니다만 저항선에 막힌다면 하락 추세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계속 더 올라가지 못한다면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이어서 장기투자를 위한 재무제표 분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장기적 전망(재무제표 분석)

앞에서 추세를 통해 단기적 주가 흐름을 살펴보았습니다. 단기적으로 추세가 좋다면 매수가 긍정적일 것이고 추세가 나쁘다면 부정적일 것입니다. 다만 장기적 관점에서는 싼 가격에서 사는 것이 중요하기에 이를 이익과 현재 주가 등을 살펴보아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기순이익

메리츠화재 당기순이익표
메리츠화재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메리츠화재의 순이익은 매우 좋은 모습입니다. 2021년 1,2분기 당기순이익 합계도 2961억으로 적어도 2020년 이상의 순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여겨지는데, 이는 높은 성장성을 보유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메리츠화재 자산,부채,자본총계표
메리츠화재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본총계를 살펴보시면 꾸준한 상승으로 좋은 모습입니다. 게다가 약간 주춤하던 순이익도 성장하면서 성장성도 높은 종목이 되었습니다. 다만 이제 주가가 이것을 반영하고 있는지를 알아봐야 합니다.

 

3) PBR, 주가

메리츠화재 PBR표
메리츠화재 PBR(2017,2018,2019,2020)

현재 PBR은 1.39배(주가: 29,200원)로 고평가입니다. 이전에 가장 성장성이 좋았던 때 말고는 지금의 주가 평가 이상을 받아본 적은 없습니다. 분명 순이익이 성장해서 좋지만 이것을 주가가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 가져갈 것이라면 주가가 더 떨어진 후에 투자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4) 배당금

메리츠화재 배당금표
메리츠화재 배당금(2017,2018,2019,2020)

메리츠화재의 배당금은 최근에 매우 크게 상승하며 좋은 모습입니다. 적어도 4% 정도였기 때문에 배당 자체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보험 사업 자체는 성장성이 높지 않기 때문에 배당을 중점으로 투자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결론

메리츠화재는 보험 관련주로 사업 자체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높은 배당을 낮은 주가에서 사서 보유하는 것이 좋아 보이는데요, 단기적으로 지금까지 많이 올랐기 때문에 장기투자관점에서는 조금이라도 싼 가격에서 사고 싶은 것이 사실입니다. 순이익이 계속 좋은 모습을 보인다면 충분히 꾸준히 투자해도 괜찮을 종목인 것 같습니다.

 

2021.09.03 - [관련주 기업정보/우량주, 성장주, 배당주] - 국내 고배당주, 5% 이상 배당 관련주 기업정보 BEST 10

 

국내 고배당주, 5% 이상 배당 관련주 기업정보 BEST 10

국내 고배당주, 5% 이상 배당 관련주 기업정보 BEST 10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고배당주, 5% 이상 배당 관련주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배당 주식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

minvestment-stock.tistory.com

2021.09.03 - [국내 ETF 종목 분석/TIGER(미래에셋)] - TIGER 코스피고배당 ETF 분석

 

TIGER 코스피고배당 ETF 분석

TIGER 코스피고배당 ETF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TIGER 코스피고배당 ETF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 변화부터 구성종목까지 살펴보면서 투자에 적합한지 살

minvestment-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