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인공지능&로봇

미국 로봇&인공지능 ETF(BOTZ)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5.
반응형

미국 로봇&인공지능 ETF(BOTZ)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Global X Robotics & Artificial Intelligence(미국 로봇&인공지능) ETF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BOTZ ETF가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BOTZ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BOTZ ETF란?

BOTZ ETF란 미국을 비롯한 다양한 나라에서 로봇 또는 인공지능의 개발 및 생산을 사업으로 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이번 ETF는 로봇과 인공지능에 투자하는 ET이기에 자동화에 투자하고자 하는 경우, 제 블로그의 로봇&인공지능 섹터의 다른 ETF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다시 사업에 대해 돌아와서 로봇과 인공지능은 미래 산업에서 무조건 주목을 받을 사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효율성을 많이 올릴 수 있는 기술이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투자하기 적당한 주가를 찾아야 수익도 더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10년 주가 변화

BOTZ 주가 그래프
Global X Robotics & Artificial Intelligence ETF 주가

주가 변화를 보시게 되면, 상장한 후 지금까지 약 2배의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최근에 인공지능 분야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많이 반영되었기 때문으로 여겨지는데요, 문제는 지금이 약간 비쌀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당연히 10년 뒤를 본다면 BOTZ ETF는 분명히 주가가 상승해 있을 것입니다. 다만 수익률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약간 쌀 때에 투자하면 좋을 것 같은데요, 아직 로봇과 인공지능 분야가 수익이 나는 것은 아니기에 충분히 조정 기간이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때에 매수한다면 좋은 수익률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어떤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BOTZ 국가별 비중표
Global X Robotics & Artificial Intelligence ETF 국가별 비중

국가별 비중을 보시게 되면, 미국이 42%로 상당히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후 일본이 37%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이 모습은 사실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미국에 더 기술력이 좋은 기업들이 몰려있을 것이기 때문인데요, 일본 기업에 대한 자세한 지식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4. 투자종목 TOP10

BOTZ 상위10개 종목 비중표
Global X Robotics & Artificial Intelligence ETF 상위 10개 종목

투자종목에서 확실하게 아는 것은 엔비디아일 것입니다. 그 외에는 비중이 높긴 하지만 잘 모르는 기업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상위 10개 종목이 66%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 기업을 잘 알고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미국 우량주에서 엔비디아만 눈에 띄는 것은 개인적으로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5. 배당금

BOTZ 배당금표
Global X Robotics & Artificial Intelligence ETF 배당금

이제 성장하는 사업이기에 배당금 자체는 매우 낮습니다. 거의 0.1% 정도이기 때문에 사실상 신경 쓸 배당이라고 할 수 없는데요, 미래를 보고 싼 가격에 매수해서 수익을 내야 할 것 같습니다.

 

6. 결론

Global X Robotics & Artificial Intelligence(미국 로봇&인공지능) ETF는 다양한 국가의 로봇과 인공지능 사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사업 자체는 미래성이 높아서 충분히 투자에 긍정적인데요, 다만 현재 주가가 많이 상승했기에 조정시기에 매수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또한 일본의 비중이 상당히 높고 이로 인해 미국 기업이 줄어든 점은 BOTZ ETF의 약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모습들을 알고서 투자하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