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인공지능&로봇

미국 로봇 공학&자동화 관련 ETF(ROBO)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5.
반응형

미국 로봇 공학&자동화 관련 ETF(ROBO)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Robo Global® Robotics and Automation Index(미국 로봇 공학&자동화) ETF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ROBO ETF가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ROBO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ROBO ETF란?

ROBO ETF란 로봇과 자동화 관련에 투자하는 ETF로 다양한 국가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비슷한 ETF 구성에서 로봇, 자동화, 인공지능 3가지로 나누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혹시라도 인공지능에 초점을 맞추어 투자하고 싶으신 분들인 제 블로그 미국 인공지능 ETF 섹터에서 다른 ETF를 찾아봐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으로 돌아가서 로봇과 자동화 사업은 효율을 많이 올릴 수 있는 사업으로 미래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효율성을 높이는 사업에 돈의 흐름이 몰리지 않을 수는 없기에 충분히 투자하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10년 주가 변화

ROBO 주가 그래프
Robo Global® Robotics and Automation Index ETF 주가

주가가 최근에 매우 크게 상승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충분히 미래성이 있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되는데요, 자동화 기술이 들어가는 스마트 팩토리 같은 사업들은 계속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후에도 이런 사업들이 주목받을 것이고 현재 주가에서도 충분히 투자에 긍정적입니다. 수요가 어느 정도 발생하고 있는 만큼 조정도 클 것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어떤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ROBO 국가별 비중표
Robo Global® Robotics and Automation Index ETF 국가별 비중

국가별 비중을 보시게 되면, 미국이 50% 정도로 높지 않습니다. 이어서 일본이 20%로 높은 편이며 유럽 쪽과 중국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20%라는 것에서는 크게 긍정적이지는 않지만 다른 나라에 분산된 비중 자체는 크게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사업을 이끌어가는 기업도 누구인지 알 수 없기에 충분히 투자하기 괜찮을 것 같습니다.

 

4. 투자종목 TOP10

ROBO 상위 10개 종목 비중표
Robo Global® Robotics and Automation Index ETF 상위 10개 종목

ROBO를 살펴보실 때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이 2%의 비중밖에 되지 않음으로 이 ETF는 안정성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분산을 하면 할수록 위험도는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10년간 주가 그래프에서도 크게 변동성을 가지지 않았다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안정적으로 우상향 하는 주가를 보여줄 수 있는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5. 배당금

ROBO 배당금표
Robo Global® Robotics and Automation Index ETF 배당금

아직 로봇과 자동화 사업이 시작되는 단계임으로 배당금은 높지 않습니다. 그래도 다른 인공지능 ETF는 배당을 못하는 것도 있으며, 나쁘지 않은 배당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어차피 미래에 더 상승할 것인데, 가장 빨리 상승할 수도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주가 상승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기에 조금이라도 싸진다면 투자하기 좋다고 생각하며 장기적으로 가져가야 할 ETF라고 생각합니다.

 

6. 결론

Robo Global® Robotics and Automation Index(미국 로봇 공학&자동화) ETF는 다양한 국가의 로봇과 자동화 사업을 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다양한 기업들에 분산 투자를 함으로써 안정성을 높였기 때문에 조정 단계에서 주가 하락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조금 싸졌을 때에 매수하는 것이 좋아 보이며, 오래 들고 갈 생각으로 투자하시기 좋은 ETF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