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은행, 금융

미국 은행 ETF (KBWB)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5.
반응형

미국 은행 ETF (KBWB)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Invesco KBW Bank ETF (KBWB)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KBWB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KBWB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KBWB ETF란?

KBWB는 미국에 있는 금융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모두 미국 은행주에만 투자하는 것이기에 국가별 비중도 미국 100%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다만 주요 산업에서 약간 갈리는데 이 부분은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 상승시기에 은행주들이 주목을 받기 때문에 관심을 가질만한 ETF이면서도 투자 부문도 합쳐져서 매력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KBWB 주가 그래프
KBWB 주가

KBWB 주가 변화를 보시게 되면, 꾸준한 상승세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 금리 상승시기였던 2017~2018년에 주가가 높이 올라갔습니다. 그래도 꾸준히 우상향 한다는 것은 매력적인데요, 대한민국의 은행주들은 금리 상승시기에만 주가가 최고점을 찍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장기투자에도 괜찮다고 할 수 있지만 지금 사는 것이 수익률이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이제 ETF에 어떤 산업과 어떤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산업별 비중

KBWB 산업별 비중표
KBWB 산업별 비중

이번 ETF는 은행뿐만 아니라 투자, 대출 쪽에도 비중이 있습니다. 은행 100%인 ETF도 있고 투자 쪽 비중이 높은 ETF도 있는데, KBWB는 은행 쪽에 더 가까워서 금리 상승시기에 더 주목해야 하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주가가 우상향 한 것은 투자, 펀드 운용사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4. 투자종목 TOP10

KBWB 투자종목 비중표
KBWB 상위 10개 종목

우리가 조금이라도 알 고 있는 JP모건 체이스나 뱅크 오브 아메리카 등의 종목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미국 금융 우량주를 필두로 상위 10개 종목이 60%에 이르는 높은 비중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간단하게 미국 은행 우량주 모음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5. 배당금

KBWB 배당금표
KBWB 배당금

KBWB ETF의 배당금은 약 1.9% 정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ETF로서는 보통이라고 생각합니다. 각 종목에 투자한다면 더 많은 배당도 노려볼 수 있겠지만 안정성 있게 투자하고자 하신다면 괜찮은 ETF인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가격이 꽤 올랐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6. 결론

Invesco KBW Bank ETF(KBWB)는 미국 은행 관련 ETF로 최근 크게 주가가 상승했습니다. 주가가 우상향 하기에 장기투자에도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지만 현재 주가에서의 수익률은 아쉬울 수 있습니다. 투자하더라도 조금 내려와야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투자 비율이 더 높은 ETF가 장기 투자에는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투자관점에 맞추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