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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항공주

제주항공 주가 분석(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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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항공 주가 분석(배당금)

제주항공 주가(2021.04.07)

* 기업소개

제주항공 기업개요

 

제주항공은 항공사업이 핵심인 기업입니다.

국내에서의 시장점유율이 16.7% 적은 편으로 보이지만

국내 저비용 항공사 중에서는 큰 편입니다.

 

제주항공의 이름도 잘 알려지고 있는 편이기 때문에

이익이 얼마나 나는지를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최근 소식

소식(1)

 

코로나 19로 인해 많은 항공사들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제주항공 또한 이를 벗어날 수 없었는데요,

이번 1분기에도 적자가 600억 정도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소식(2)

 

그나마 최근에 좋은 소식인 것은 제주도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하루 최고 신기록을 기록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저희들도 알다시피 지금 항공의 가격은 너무 낮은 편이며,

이로 영업이익을 개선할 수 있을지에 대해 의문이 듭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제주항공 매출액, 영업이익(2017,2018,2019,2020)

 

제주항공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시게 되면,

최근에 큰 감소를 보였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출액이 높았던 2019년도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선 것은 좋지 않아 보이며,

과연 전의 모습으로 회복이 얼마나 빨리 가능할지 알 수 없습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제주항공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현황을 보시게 되면 부채와 자본의 모습이 좋지 않습니다.

부채가 거의 자본에 4배 이상을 보이고 있기에 자본 안전성이 낮습니다.

게다가 영업이익이 돌아오더라도 이자를 낼 수 있을지,

자본의 증가를 일으킬 수 있을지 미지수입니다.

 

3. PER, PBR, 주가

제주항공 PER(2017,2018,2019,2020)

 

PER만을 봤을 때에는 과거 그렇게 높은 편으로 볼 수 없었지만

현재는 적자를 내면서 볼 것이 없습니다.

 

제주항공 PBR(2017,2018,2019,2020)

 

그런데 PBR을 보시게 되면, 신기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것은 영업이익이 적자가 났음에도 고평가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자본이 하락했기 때문에 주가는 내려갔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당연히 주가는 하락했지만,

실적 없이 기대감만으로 주가는 다시 약간 회복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적이 받쳐주지 못한다면 주가는 다시 하락세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배당금

제주항공 배당금

 

과거 17,18년에는 배당금이 1.5~2.0 사이로 약간 있었지만

적자가 나면서 배당은 사라졌습니다. 

과거의 배당도 그렇게 높은 편이라고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항공 사업 자체는 해외로 나가기 위한 필수 이동수단이기 때문에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기술적 혁신은 어렵다고 여겨집니다. 시장 점유율과 차별성이 중요해 보입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시장 점유율인 16%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저비용 항공사 중에는 많은 편이라고 하지만, 시장을 늘려가는 데 있어서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PBR이 4를 기록하면서 고평가입니다.

     실적은 없고 부채는 자본에 4배 이상임에도 기대감에 올라가 있습니다.

     지금 투자할 경우에는 실적이 개선되지 않을 시에 대한 위험성을 가져야만 합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수출은 어렵습니다.

 

 

* 결론

 

제주항공은 국내 저비용항공사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 점유율은 16%이며, 더 늘리기는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코로나 19로 인해 영업이익은 개선될 기미를 보이지 않습니다.

이 적자가 계속되어 자본총액(현재 2000억 정도)이 자본금의 50%(500억 정도)가 된다면,

상장 폐지의 가능성도 있기에 자본 감자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결국 기대감에 고평가 되어있는 제주항공 주가를 투자한다면

실적 개선이 1,2년 사이에 되지 않을 시 주가 하락의 위험성을 감당해야 합니다.

실적 개선이 되더라도 부채의 이자에 자본이 하락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투자에 앞서서 이 위험성들을 알고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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