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친환경

미국 태양광 ETF(TAN) 전망 및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16.
반응형

미국 태양광 ETF(TAN) 전망 및 분석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태양광 관련 ETF(TAN)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TAN ETF가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TAN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TAN ETF란?

TAN ETF는 태양광 관련 사업에서 수익이 나는 글로벌 태양 에너지 기업의 지수를 따르는 ETF입니다. 주요 사업 영역은 태양광 기술(태양광 및 태양열), 전체 가치 사슬(원자재, 설치자, 금융) 및 관련 태양광 장비(전력 인버터 등)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양광과 관련된 기업들 위주를 많이 모았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TAN 주가 그래프
TAN 주가

TAN 주가는 기후변화에 따른 기대감으로 주가가 매우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지금은 조정기간에 온 것으로 보이는데요, 아직 태양광 사업 자체가 수익이 많이 나지 않기 때문에 낮은 가격에 사는 것이 좋아 보이긴 합니다. 그래도 국가의 돈이 지출될 분야이기 때문에 투자 매력은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어떤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TAN 국가별 비중표
TAN 국가별 비중

국가별 비중에서는 미국이 50%를 차지하고 다른 나라들이 골고루 포진되어 있습니다. 아직 태양광 사업에서 압도적인 기업이 많지 않기에 나쁘지 않은 분산투자인 것 같습니다.

 

4. 산업별 비중

TAN 산업별 비중표
TAN 산업별 비중

산업별 비중은 다양하긴 하지만 재생에너지 장비업체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태양광 설치가 늘어나거나 원자재 가격이 높지 않아 진다면 충분히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태양광 소재 가격에는 신경을 써야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5. 투자종목 TOP10

TAN 상위투자종목표
TAN 상위 10개 종목

솔라엣지 테크놀로지를 중심으로 한국의 한화솔루션도 눈에 띕니다. 한화솔루션은 자회사 한화큐셀이 태양광 사업을 하고 있고 흑자 전환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다른 기업들도 대부분 이제 흑자로 돌아서는 모습일 것이라고 생각되며, 실적이 나온다면 조정이 크지는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6. 배당금

TAN 배당금표
TAN 배당금

성장하는 사업으로 배당금은 매우 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가 상승을 더 주요하게 바라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결론

Invesco Solar ETF(TAN)는 태양광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미래성은 충분히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현재 주가는 조정 가운데 있으며, 수요는 확실하지만 소재 가격의 상승이 이익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모두 생각해서라도 주가가 오르긴 할 것이라고 생각되는데, 조정 시에 매수하는 것도 좋아 보이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