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친환경

미국 풍력 ETF(FAN)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17.
반응형

미국 풍력 ETF(FAN)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풍력 관련 ETF(FAN)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FAN ETF가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FAN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FAN ETF란?

FAN ETF는 풍력 에너지 산업에 관련된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비중의 60%가 순수 풍력 관련 기업에 치중되어 있으며, 40%는 사업에 다각화된 기업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는 풍력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면서도 어느 정도는 다른 기업도 어느 정도 포함되어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FNA 주가 그래프
FAN 주가

FAN 주가는 매우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풍력이 친환경 관련 사업으로 매우 주목도가 높은 사업이기 때문일 것인데요, 미래 국가들이 돈을 많이 쓸 분야이기 때문에 매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어떤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FNA 국가별비중표
FAN 국가별 비중

국가별 비중은 매우 다양한데요, 특별히 미국의 비중도 높지 않습니다. 유럽 쪽의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면서도 거의 모든 국가들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인데요, 이는 풍력 산업 자체가 아직 뚜렷하게 치고 나가는 기업이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4. 산업별 비중

FNA 산업별비중표
FAN 산업별 비중

전기 유틸리티 부문이 매우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재생 에너지 장비 분야가 비중이 조금 낮습니다. 태양광 산업 ETF와는 반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풍력 장비 설치보다는 전기 전환 장비 관련이 주력인 듯 생각되기도 합니다.

 

5. 투자종목 TOP10

FNA 상위투자종목비중표
FAN 상위 10개 종목

풍력 기업들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하기에 사실 모르는 기업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풍력 사업이 아직 수익이 많이 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할 것 같은데요, 이런 상황 속에서 분산투자 자체는 좋다고 생각됩니다.

 

6. 배당금

FNA 배당금비중표
FAN 배당금

배당금은 생각보다 매우 높은 모습입니다. 아직 실적이 좋지 않았을 것 같은데도, 1%라면 미국 ETF 중 성장 산업에서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풍력 이외의 사업을 하는 기업들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7. 결론

FAN ETF는 전 세계 풍력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재생에너지가 주목받고 있는 요즘에 충분히 투자가치는 있는 ETF라고 생각되는데요, 아직 풍력 발전 자체가 세계 점유율이 매우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실적은 충분히 올라올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장기적 관점에서 가져갈 만한 종목이며, 다만 좋게 해석하든 나쁘게 해석하든 풍력 이외의 사업이 주력인 기업도 포함되어있기에 조정은 적은 폭이지만 풍력 산업이 성장 시 주가 성장 속도가 느릴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