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항공주

대한항공 주가 분석(배당)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4. 11.
반응형

대한항공 주가 분석(배당금)

대한항공 주가(2021.04.09)

* 기업소개

대한항공 기업개요

 

대한항공은 항공운송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저희들도 잘 알다시피 국내에서는 가장 유명한 항공회사이기도 하죠.

최근에는 코로나 19로 여행 수익은 타격을 받았지만

화물사업을 통해 간간히 버텨나가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시아나 항공을 인수한다는 기사가 떴고

코로나 백신으로 인한 기대감으로 주가는 올라갔는데,

투자에 어떤 요소들이 중요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근 소식

소식(1)

 

대한항공이 1분기 실적이 좋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작년 1000억 정도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는데요,

올해에는 1분기만 1000억 정도를 생각할 정도로 좋아 보입니다.

 

소식(2)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했던 대한항공은 2년 뒤 통합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행이 다시 재개될 때까지 2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모습을 보아서는 실적도 2024년까지는 이전의 실적을 기대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대한항공 매출액, 영업이익(2017,2018,2019,2020)

 

대한항공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코로나 19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당장 매출액만 보아도 얼마나 많은 항공편이 없어졌는지 알 것 같습니다.

실제로 현재 77%의 항공기를 멈추고 있다고 하니,

2024년으로 예상하는 회복까지 잘 버티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세전계속사업이익, 당기순이익(2017,2018,2019,2020)

 

앞의 목록을 보시고 그래도 적자는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부터 해오던 것에 비용이 계속 지출되면서,

당기순이익은 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대한항공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자산의 현황도  좋지 않습니다.

2018년부터도 자본은 계속 줄어들었던 모습입니다.

최근에 약간의 회복이 있었지만 아직은 과거에 비해 성장하지 못했습니다.

앞으로 2년간도 자본의 상승은 기대하기 힘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3. PER, PBR, 주가

대한항공 PBR(2017,2018,2019,2020)

 

대한항공의 경우, 영업이익은 있었지만 당기순이익이 적자이기 때문에 PER는 기록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PBR로만 주가의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2020년 마지막에 PBR이 1.49를 넘어 최근에는 1.9까지 이르렀습니다.

 

자본의 모습이 거의 비슷했던 것을 생각하면

영업이익이 줄어들었음에도 가장 고평가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가도 과거 2016년쯤에 있었던 최고점을 최근에 다시 올라왔습니다.

 

4. 배당금

대한항공 배당금

 

대한항공의 배당금은 2017년과 2018년에 0.75% 정도로 아주 낮았습니다.

최근에는 영업이익도 별로 없었기에 배당은 없습니다.

실적이 좋아지더라도 과거와 비슷한 배당을 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것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항공운송 사업은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여깁니다. 

     여행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지금, 중요한 교통수단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기술적 혁신으로 인한 경제적 효율의 증가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수요의 증가만이 실적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면서 독보적 국내 1위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명히 이것은 후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만 2년 정도까지는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것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PBR 1.91 정도로 고평가 되어있습니다.

     기대감만으로 주가가 상승한 만큼 2년 뒤까지도 주가 하락의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해외진출은 없을 것이며, 다양한 운행만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결론

 

대한항공은 분명히 국내 1위 항공회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해 큰 타격을 받았고 간간히 버텨가는 중입니다.

이 가운데에 코로나 백신의 등장과 아시아나 항공의 인수로 주가는 상승했습니다.

 

과거 실적이 좋았을 때조차 PBR이 1 정도였던 것을 감안하면

지금은 큰 고평가의 모습이며, 주가 하락의 확률이 더 높아 보입니다.

2년 뒤 여행이 다시 재개된다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한 만큼

더 큰 실적 기대가 생길 것 같습니다.

현재 투자는 보류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