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바이오

글로벌 바이오, 헬스케어 ETF(IXJ)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24.
반응형

글로벌 바이오, 헬스케어 ETF(IXJ)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글로벌 바이오, 헬스케어 관련 ETF(IXJ)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IXJ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IXJ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XJ ETF란?

IXJ ETF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글로벌 제약, 생명 공학 및 의료 기기 회사 등이 포함됩니다. 바이오 관련 ETF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미래성이 좋다고 여겨지지만 글로벌, 그리고 산업 비중에 따라 주가의 모습도 많이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이에 대해 살펴봐야 할 텐데요,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IXJ 주가 그래프
IXJ 주가

IXJ 주가는 장기적으로는 우상향의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주목해봐야 할 주가 흐름은 2014~2018년 거의 4년간 주가가 정체하였다는 점인데요, 주가가 생각보다 조정 폭도 커 보이며 정체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기에 지금 주가 상승도 좋다고 따라 들어갔다간 위험도가 있을 수도 있는데, 종목들을 살펴봐 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산업,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IXJ 국가별 비중표
IXJ 국가별 비중

글로벌에 투자한다고 했지만 미국 비중이 70%로 매우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비중은 미국 바이오 관련주들이 좋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고 생각되는데요, 현재 주가가 정체하면서도 우상향 하는 이유는 이러한 비중의 역할도 크다고 생각됩니다.

 

4. 산업별 비중

IXJ 산업별 비중표
IXJ 산업별 비중

산업별 비중에서는 의약품과 의료 장비의 비중이 매우 높습니다. 생명공학이 높았다면 더 조정의 폭이 높았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생명공학 분야의 경우 이번 코로나 같은 사태에서만 수익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 ETF는 실적 자체가 안정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 투자종목 TOP10

IXJ 상위 투자종목표
IXJ 상위 10개 종목

상위 종목에서는 존슨 앤 존슨과 화이자 등 유명한 바이오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안전성이 높다고 여겨지는데요, 다만 미국 100%인 ETF와 비교해봤을 때에 더 좋다고 이야기하기가 어렵다고도 생각됩니다.

 

6. 배당금

IXJ 배당금표
IXJ 배당금

배당금 자체는 ETF 중에서는 좋은 편에 속합니다. 다만 주가가 정체할 수도 있는 ETF이기에 배당금이 좋아도 애매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7. 결론

iShares Global Healthcare ETF(IXJ)는 글로벌 바이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주가가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할 것이 확실해 보이지만 미국 100%인 ETF와 비교했을 때에 주가 정체 기간이나 조정이 꽤 긴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결국 다른 국가의 바이오 기업들이 강세를 보여야 수혜를 입을 수 있는 ETF인데, 사실상 그렇게 커 보이지는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국 100% 의료 관련 ETF가 더 안정성도 높고 수익성도 높다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