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유럽

유럽 금융 미국 ETF(EUFN)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9. 28.
반응형

유럽 금융 미국 ETF(EUFN)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럽 금융 관련 미국 ETF(EUFN)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EUFN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국가별 비중,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EUFN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EUFN ETF란?

EUFN ETF는 유럽시장에서 금융주의 시가총액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최근 금리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올라오면서 금융주들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는데, 유럽 금융은 어떨지 살펴보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대체적으로 금리가 낮은 유럽이기 때문에 주가를 잘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EUFN 주가 그래프
EUFN 주가

EUFN 주가는 2014년과 2018년에 최고 주가를 기록했습니다. 유럽이 2011~12년 사이에 기준 금리가 상승되었는데, 그 이후에는 하락했음에도 주가는 후에 반영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2018년의 주가 상승은 미국 금리 상승에 의한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즉, 일단 주가가 우상향 하지 않기 때문에 타이밍이 중요해 보이며 금리 상승 이후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도 이번에도 조금 더 상승할 가능성은 있어 보입니다. 다만 그렇게 많은 수익률을 기록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이제 ETF에 어떤 국가와 산업,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국가별 비중

EUFN 국가별 비중표
EUFN 국가별 비중

국가별 비중을 보시게 되면, 영국 25%, 스위스 14%, 독일 12%, 프랑스 10%, 스웨덴 10% 등 정말 다양한 유럽 국가들에 분산해서 투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차피 유럽 전체 금융주를 따라가기에 당연한 모습이라고 여겨지며, 어떤 한 국가가 많더라고 크게 달라질 것은 없어 보입니다.

 

4. 산업별 비중

EUFN 산업별 비중표
EUFN 산업별 비중

산업별 비중에서는 은행 서비스가 47%로 매우 높으며, 보험이 28%, 투자가 1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투자 비중이 조금 낮다 보니 주가가 우상향 하길 기대하기보다는 금리 상승시기에 맞추어 투자하는 것이 적합해 보입니다.

 

5. 투자종목 TOP10

EUFN 상위 투자종목표
EUFN 상위 10개 종목

투자종목은 유럽 기업들을 잘 모르기 때문에 아는 기업이 거의 없습니다. 그래도 분산이 잘되어 있는 듯 보이며, 이러한 비중은 안정성을 높여준다고 생각됩니다.

 

6. 배당금

EUFN 배당금표
EUFN 배당금

EUFN 배당금은 2.47%로 매우 높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확실히 금융 관련 기업에 투자하다 보니 높아 보이며 주가 상승시기에 배당금을 받는다면 좋아 보입니다. 다만 변동성이 높아 장기적 투자는 어렵습니다.

 

7. 결론

iShares MSCI Europe Financials ETF(EUFN)는 유럽 금융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금리 상승시기에 주목해볼 만한 ETF입니다. 배당금도 좋은 편이기에 주목해볼 만하지만 주가가 우상향 하지는 않기 때문에 투자 시점이 정해져 있다고 여겨집니다. 이를 잘 생각해서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