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종목 주가전망/석유

엑슨모빌(XOM) 주가 전망 및 배당금, 배당일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10. 2.
반응형

엑슨모빌(XOM) 주가 전망 및 배당금, 배당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석유 관련주 엑슨모빌 Exxon-mobil (XOM) 주가를 전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가 전망을 시작하기 전에 일단 석유의 미래와 엑슨모빌의 사업을 살펴볼 것인데요, 이후에는 주가 흐름과 장기 투자를 위한 현재 주가 가격에 대한 생각 등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석유 사업과 엑슨모빌 주식

석유 사업은 성장성이 있지 않고 오로지 수요와 공급에 따라 상황이 바뀌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최근 코로나19로 모든 나라의 경제가 마비가 되었을 때에 제일 피해를 많이 보았던 사업이 석유 사업이었는데요, 석유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크게 줄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이번에 국가들의 경기가 회복되면서 수혜를 받고 있기도 한 종목이긴 한데요, 액슨 모빌은 이 석유 사업에서 1등이라고 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투자 매력이 있을지는 더 자세한 분석을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 주가 흐름

XOM 주가 그래프
XOM 주가

엑슨모빌(XOM) 주가의 흐름을 보시게 되면 다른 미국 우량주들과는 다르게 주가가 우상향 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현재 주가도 이전의 모습은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로 하기는 어려운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수혜를 받는 시기가 정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전 주가로 갈 수 있을지를 살펴보기 위해 기업 실적 분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장기적 전망(재무제표 분석)

1) 순이익

XOM 순이익표
XOM 순이익(2020,2019,2018,2017)

엑슨모빌의 순이익은 2017년부터 2019년에서는 크게 성장하지 못하고 정체하였으며 코로나로 인해 엄청난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그래도 최근 두 분기에서 7000억 달러 정도를 기록하며 2019년의 모습은 되찾지 않을까 여겨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 정도의 순이익에서 머물지 주가 상승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자산, 부채, 자본

XOM 총 자산,부채,자본표
XOM 총 자산,부채,자본(2020,2019,2018,2017)

자본의 모습을 보시게 되면 크게 폭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속 자본이 상승해야 매력이 있을 텐데, 이러한 모습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자본 대비 순이익도 좋지 않아 성장성이 낮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PBR, 주가

XOM PBR표
XOM PBR(2018,2019,2020)

엑슨모빌의 PBR은 실적이 좋지 않았던 해에 1 정도를 보였으며, 최근 1.54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의 자본에서 순이익이 2019년 정도라면 성장성은 좀 더 높은 것이기에 PBR도 높은 것이 맞다고 여겨지는데요, 다만 이후에 자본이 늘어나도 순이익이 정체하거나 하락한다면 주가는 애매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4) 배당금, 배당일

XOM 배당금,배당일표
XOM 배당금,배당일

엑슨모빌의 배당금은 현재 매우 높은 모습입니다. 이는 주가가 폭락했음에도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가 상승에서 재미만 본다면 정말 좋은 종목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당락일은 2,5,8,11월의 중순이며 배당금 지불은 3,6,9,12월 10일로 고정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 결론

엑슨모빌 Exxon-mobil (XOM) 주가는 코로나로 휘청거리기도 했지만 기존 성장성이 낮았던 모습으로 좋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배당금 자체는 매우 높기 때문에 매력적인데요, 그렇기에 다음 실적이 지금보다 올라설 것을 예상할 때에만 투자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투자에 적합하진 않기에 이를 잘 생각하며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미국 석유&가스 관련주 10 종목

 

미국 석유&가스 관련주 10 종목

미국 석유&가스 관련주 10 종목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석유&가스 관련주 기업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석유&가스 관련주 주식들이 어떤 부분에서 강점이 있는지는 살펴볼 것인

minvestment-stock.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