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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해운주

대한해운 주가 분석(배당금, 유상증자)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4.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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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해운 주가 분석(배당금, 유상증자)

대한해운 주가 2021.04.16

 

* 기업소개

대한해운 기업개요

 

대한해운은 에너지, 자원 전문 운송을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들과 장기 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이 기대됩니다.

 

대신 물류운송이 아니다 보니 해상운임 증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근 소식

소식(1)

 

대한해운이 유상증자를 결정했습니다.

유상증자를 하기로 했을 때에 주가는 2가지 반응을 보이기 마련인데요,

유상증자를 통해서 더 성장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예상되면 주가는 상승하고

반대로 빚을 갚기 위한 수단으로 한다면, 주가는 하락합니다.

 

그리고 대한해운이 발행하는 유상증자의 주식 수를 통해

기존보다 30% 늘어난 주식 수를 갖게 될 예정입니다.

이는 주식의 가치를 희석시키는 모습입니다.

그나마 1차 발행가가 2590 정도로 현재가보다 싸기 때문에

회사가 성장할 것을 생각하면 하는 게 좋습니다.

 

소식(2)

 

대한해운의 유상증자 소식으로 주가는 10% 하락했습니다.

이는 유상증자로 모은 돈을 모두 채무상환을 위해 쓴다고 했기 때문일 수 있는데요,

증자로 빚을 갚는 것 자체는 좋게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도 빚을 갚고 성장 동력을 이어갈 수 있다면,

이는 좋은 요인으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대한해운 매출액, 영업이익(2017,2018,2019,2020)

 

대한해운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시게 되면,

신기하게도 반대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웬만하면 시장이 확대돼서 영업이익의 증가가 되는데,

대한해운은 매출은 줄어들지만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네요.

 

사실 영업이익이 늘어나는 것은 좋은 모습이라고 여겨집니다.

결국 회사는 이익을 남겨야 하기 때문입니다.

에너지, 자원을 운송하기 때문에 경제활성화가 어떤 영향을 줄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대한해운 자산,부채,자본총계(2017,2018,2019,2020)

 

대한해운의 자산을 보시면 부채의 비율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본이 상승했지만 사실 부채가 자본의 300%이기 때문에,

재무건전성은 더욱 떨어졌다고 여겨집니다.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서 빚을 갚아야 하는 것도,

자본의 상승을 방해하기 때문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이전과 같은 운영을 했을 때에 다시 부채가 많아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3. PER, PBR, 주가

대한해운 PER, PBR(2017,2018,2019,2020)

일단 대한해운의 PBR(자본에 대한 주가)은 낮은 모습입니다.

큰 자본의 상승도 없었을뿐더러 자본건전성 또한 낮기 때문일 것입니다.

PER도 처음에는 그나마 괜찮았지만, 부채가 많았기 때문에 이도 희석되었습니다.

 

사실 현재 PBR은 0.88 정도로 지금까지를 생각하면 높은 편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해운업계에 대한 관심과 경기회복의 가능성 등이 작용했을 수도 있는데요,

그럼에도 계속 이러한 사업 모습으로 부채만 계속 늘어난다면 투자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4. 배당금

대한해운 배당금

 

꾸준한 영업이익의 상승이 있었지만,

자본의 정체와 부채의 압도적인 양으로 배당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대한해운을 볼 때는 영업이익만 보시지 마시고

자산현황(부채와 자본)을 살펴보시고 투자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에너지, 자원을 운송하는 대한해운의 사업은 사회에 꼭 필요한 물건을 가져오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여겨집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운송사업이기 때문에 특별한 혁신은 어렵다고 여겨집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이라기보다는 몇몇 군데와 장기 협약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분명 안정적인 수입원이 되겠지만 큰 이익의 증가는 어려워 보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저평가입니다.

     그러나 자본의 정체와 부채의 비율은 주가를 더 떨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해운 매출이기에 수출은 크게 관련 없습니다.

 

 

* 결론

 

대한해운은 에너지, 자원을 운송하는 사업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장기계약을 통한 영업이익의 꾸준함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자본의 정체현상과 부채가 자본의 300% 이르기 때문에

회사 재무의 재무건전성은 떨어집니다.

 

최근 유상증자를 통해 이를 해결해보려고 합니다만,

단순히 빚 갚기만 될 경우에는 악순환의 반복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성이 높아지지 않을 것으로 여겨진다면,

투자를 해도 다시 부채에 의해 주가는 떨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잘 알고 투자해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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