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ETF종목 분석/에너지

미국 석유 및 가스 ETF(XOP) 분석 및 전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10. 21.
반응형

미국 석유 및 가스 ETF(XOP) 분석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석유 및 가스 관련 ETF(XOP)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XOP 주식이 어떤 ETF인지부터 주가 변화, 산업별 비중, 투자 종목, 배당금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투자에 대한 의견도 제시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XOP ETF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XOP ETF란?

XOP ETF는 미국 석유 및 가스 탐사, 생산 분야 기업의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XOP ETF가 다른 에너지 ETF와 차별화된 점은 중소형주가 더 많다는 점입니다. 에너지 우량주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아쉬울 수 있는 종목입니다. 자세한 분석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주가 변화

XOP 주가 그래프
XOP 주가

XOP 주가는 다른 석유 및 가스 ETF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석유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한 2014년 이후부터 주가도 크게 내려간 모습입니다. 그렇기에 석유 가격이 올라가는 시기에 투자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기에 최근 석유 가격 상승의 수혜를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제 ETF에 어떤 산업과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3. 산업별 비중

XOP 산업별 비중표
XOP 산업별 비중

산업별 비중에서 완전히 석유 및 가스를 생산하는 기업만 투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운송이나 서비스 관련도 있는데, 여기서는 이 부분이 빠져있습니다. 이는 엑슨모빌 같은 우량주들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여겨집니다.

 

4. 투자종목 TOP10

XOP 상위투자종목표
XOP 상위 10개 종목

투자종목을 보시게 되면, 확실히 알고 있는 우량주의 이름이 눈에 띄지 않습니다. 중소형주에도 많이 투자하면서 비중을 매우 낮게 측정하여 안정성을 높였다고 보입니다. 그러나 중소형주라고 해도 우량주와 비슷한 흐름일 것 같기에 투자 방향성은 비슷한 것 같습니다.

 

5. 배당금

XOP 배당금표
XOP 배당금

우량주에 투자하는 배당금이 약 3%대 인 것에 비해 이번 ETF의 배당금은 낮은 수준입니다. 더 큰 주가 상승을 기대해야만 할 것 같습니다.

 

6. 결론

SPDR® S&P Oil & Gas Exploration & Production ETF (XOP)는 미국 석유 및 가스 생산 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중소형주에 투자합니다. 그렇기에 주가 상승폭은 더 수혜를 받을 수 있다고 여겨지지만 배당금은 적은 편입니다. 그래도 석유 가격이 상승할 때에 투자하는 방식은 크게 변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