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널리스트 리포트 요약/종목별

카카오 주가 전망(애널리스트 보고서 분석)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2. 1. 12.
반응형

카카오 주가 전망(애널리스트 보고서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애널리스트 분들이 올려주신 카카오 리포트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산업리포트를 읽어 보면서, 어떠한 예상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볼 것이고 이를 통해 투자 방향도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애널리스트 분석

일단 제가 참고한 애널리스트 보고서를 보면, 카카오에 대한 기대를 낮게 보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시선보다는 단기적인 시선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일회성 비용 증가로 기대치 하회 예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일회성 비용으로는 첫째로 카카오벤처스 1호 펀드 청산에 따른 성과급 및 페이 임직원 스톡옵션 관련 비용 발생, 둘째로 픽코마 연말 플로모션 증가를 꼽았습니다.

 

다만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카카오나 네이버의 주가가 좋지 못한 것은 금리 상승이 주요 원인이라고도 생각이 되는데요, 플랫폼 종목들이 성장주로 분류되고 이에 따라 금리 상승 시기에 주가가 좋지 않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카카오 계열사 등에서 계속 문제가 일어나고 있는 것은 좋은 모습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플랫폼 특성상 사람들의 이용이 가장 중요한데 신뢰도가 떨어지기라도 한다면 장기적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에도 기존 매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편이었는데요, 플랫폼 매출과 콘텐츠 매출을 좋게 보고 있었습니다. 22년 콘텐츠 사업부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하며, 북미지역 거래액 80%증가,픽코마 22년 프랑스 진출 예정 등을 좋은 소식으로 전했습니다. 확실히 국내 플랫폼으로만은 장기적인 한계가 예상되기 때문에 콘텐츠 쪽의 성장은 좋게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네이버를 비롯해 카카오 또한 IP를 통한 수익을 벌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결국, 이러한 관점에서 살펴보면 카카오의 콘텐츠 사업 부문의 성장이 매력적이며, 이것이 투자 방향성이 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그럼에도 카카오는 신뢰를 잃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며, 금리 상승 시기에 주가가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공포로 떨어질 때에 매수 전략도 좋아 보이는데, 그 이유는 결국 금리 상승이 고점일 때가 올 것이고 이후에 금리 하락할 때에 성장주들의 주가 상승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애널리스트는 13만 원의 목표주가를 내세웠는데, 개인적으로는 2022년 중~말쯤에 투자 기회가 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는 금리 상승에 대한 고점 관점이 확산되는 시점을 예상한 것입니다. 꼭 저 날이 아니어도 사람들의 심리가 금리 상승 고점이다라는 평가에 다다른다면 성장주인 플랫폼 주들에 투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