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종목 주가전망/건설주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주식 투자, 배당금)

by 나만의 주식방법 2021. 5. 16.
반응형

HDC현대산업개발 주가(주식 투자, 배당금)

HDC현대산업개발 주가표
HDC현대산업개발 주가(2021.05.14)

 

HDC현대산업개발 주가는 올해 초에 최고점을 찍은 이후로 조정 상태에 들었습니다. 현재 주가에서도 계속 투자할 만한지 살펴보도록 할 것인데요, 건축 관련 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 투자하기에 괜찮은지 투자 포트폴리오에 넣어도 될 종목 일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기업 소개
2. 최근 소식
3.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4. 핵심 질문(미래성)
5. 결론

* 기업 소개

HDC현대산업개발 기업개요 사진
HDC현대산업개발 기업개요

 

HDC현대산업개발은 건설 사업부문이 핵심이며 주택공급을 거의 주로 하고 있습니다. 유명한 아이파크라는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좋은 모습이긴 합니다만, 거의 국내 점유율이 90%에 이르기 때문에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 최근 소식

소식(1)

HDC현대산업개발 1분기 영업이익 1184억 기사 사진
HDC현대산업개발 1분기 영업이익 1184억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은 1184억으로 작년 1분기보다는 감소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도 비슷한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했기 때문에 연 영업이익으로 보았을 때는 비슷한 모습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식(2)

HDC현대산업개발 아시아나항공 인수 계약금 소송전, 내달10일 시작 기사 사진
HDC현대산업개발 아시아나항공 인수 계약금 소송전, 내달10일 시작

 

HDC현대산업개발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려다가 실패하면서 계약금을 2500억 정도 손해를 봤었습니다. 그래서 작년 당기순이익이 좋지 않았는데요, 이것을 받아 낼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2500억이라는 금액이 크기 때문에 HDC현대산업개발에게 중요한 요소라고 여겨집니다.

* 재무제표 분석(현재의 기업 상황)

1. 매출액과 영업이익

HDC현대산업개발 매출액,영업이익표
HDC현대산업개발 매출액,영업이익(2017,2018,2019,2020)

 

HDC현대산업개발의 영업이익은 계속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 1분기 영업이익이 감소했지만 연간 영업이익은 많이 줄지 않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2019년 정도의 영업이익은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자산, 부채, 자본총계

HDC현대산업개발 자산,부채,자본총계표
HDC현대산업개발 자산,부채,자본총계 (2017,2018,2019,2020)

 

자산현황을 보시게 되면 부채와 자본은 비슷한 모습입니다. 이 정도의 부채는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여겨지며 꾸준한 자본 상승이 매력적입니다. 이러한 자본 상승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다면 기업으로서 매우 긍정적으로 여겨집니다.

 

3. PER, PBR, 주가

HDC현대산업개발 PBR표
HDC현대산업개발 PBR(2017,2018,2019,2020)

 

HDC현대산업개발은 저평가를 보여왔습니다. 현재 PBR도 0.69 정도로 저평가를 보이고 있는데요, 자본총계 상승이 생각보다 빠름에도 불구하고 저평가는 매력적입니다. 꾸준한 자본 상승이 멈추지 않는다면 투자에 매우 긍정적입니다.

 

4. 배당금

HDC현대산업개발 배당금표
HDC현대산업개발 배당금(2017,2018,2019,2020)

 

배당금은 계속 높여가는 모습입니다. 아직은 크지 않다고 여겨지지만 계속 상승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핵심 질문(미래성)

마지막으로, 5가지 질문을 통해 사업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이 질문들은 제가 생각하기에 투자에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는 것들입니다.

1. 기업의 사업을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가?

   - HDC현대산업개발의 주요 사업인 건축사업은 기본적 생활 거주지를 만들기에 긍정적입니다.

2. 기술적 혁신으로 경제적 효율이 올라가는 사업인가? (마차-자동차, 컨테이너 벨트 등)

   - 특별한 기술적 혁신은 어렵습니다. 건축의 수주가 많아야 합니다.

3. 시장에서 독점적 위치(압도적인 기술력, 시장 장악)를 차지하는가?

   - 아직은 낮은 시장점유율이라고 보입니다. 많은 건축회사들과의 경쟁이 불가피한 모습입니다. 

4. 지금의 주가는 고평가 되었는가?

   -  현재 주가는 저평가입니다. 계속되는 자본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기에 매우 긍정적입니다.

5. 수출할 수 있는가? (해외시장)

   -  현재 국내에서 거의 다 하고 있기 때문에 수출은 많이 하지 못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 결론

 

HDC현대산업개발은 주택 건축 사업을 핵심으로 하는 기업으로 꾸준한 자본 성장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성장 속도도 나쁘지 않고 현재 주가의 평가도 낮은 저평가이기 때문에 투자에는 매력적이라고 여겨집니다. 꾸준한 영업이익을 계속해서 기록할 수만 있다면 매우 긍정적으로 여겨지며 영업이익이 낮아져 성장성이 떨어진다면 그때가 투자를 고민할 때라고 여겨집니다.

 

반응형

댓글